‘외척 비위’ 윤장현 시장, 사과해야
상태바
‘외척 비위’ 윤장현 시장, 사과해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09.1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주타임즈]진태호 기자=윤장현 광주시장의 외척으로 시 정책자문관을 지낸 김용구(63) 씨가 지난 10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 등으로 검찰에 구속됐다.

이로 인해 민선 6기 시민시장의 기치로 출발한 윤장현號가 도덕성이 크게 흔들리면서 윤 시장의 재선가도에 먹구름이 꼈다.

광주시는 윤장현 시장과 무관한 개인일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이 그렇게 바라볼지 의문이다.

지난해 9월 시 비전ㆍ투자 분야 정책자문관에 위촉된 김 씨는 윤 시장 선거캠프에서 정책본부장을 맡았고 윤 시장 당선 후 광주시정 안팎에서 ‘실세’로 통했다.

윤 시장은 김 전 정책자문관 위촉당시 시민단체와 언론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했고 임명 후에도 ‘시정 농단’에 대한 의혹이 이어졌지만 아랑곳하지 않았다.

윤 시장의 이종사촌 매제이기도 한 김 씨는 윤 시장 취임 이후 공무원 및 시 산하 인사와 이권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고, 지난해 9월엔 광주시 비전투자 분야 정책자문관으로까지 위촉돼 시청 안팎의 비난을 받아왔다.

최근에는 ‘셀프 추천’을 통해 광주세계수영대회 집행위원에 포함됐다가 논란이 일자 사퇴했다. 조직위 사무총장 선임 백지화 과정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광주시 24개 산하기관장을 상대로 업무컨설팅을 실시해 돈을 받은 것이 도마위에 올랐다.

검찰은 건설업계 비리를 수사하던 중 업체와 김 전 자문관의 수상한 유착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혐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검찰은 자문 등을 빌미로 부적절한 금품 거래가 있었는지 수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장현 시장은 이번 일로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도덕적으로 큰 타격을 입은 것은 사실이다.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강운태 전 시장의 비위 사실로 반사적 이익 여론을 등에 업은 윤 시장은 ‘첫 시민시장’이라는 타이틀로 광주에 새 정치를 불러올 거라 기대를 모았지만 민선 5기와 달라진 건 ‘시장만 바뀌었을 뿐이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개인적인 일이라고 일축하고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은 윤장현 시장의 사과는 물론 그간 주위 의견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마이웨이 인사 스타일’에 대한 점검을 요구하고 있다.

윤장현 시장이 30년 시민사회 운동을 해오는 동안 외쳤던 것은 모든 시민들이 차별받지 않는 공평하고 행복한 삶의 기회를 주기 위함이었다.

시민운동가로서의 윤장현과 광주시장으로서 윤장현이 ‘시민들의 행복한 삶’이라는 궁극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방식과 과정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깊이 고뇌해야 할 것이다.

광주시민은 이번 사태에 대한 윤장현 시장의 사과를 요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