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스포츠메카로 거듭나다
상태바
영광군, 스포츠메카로 거듭나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8.10.2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각종 스포츠 대회 유치, 지역홍보 극대화
민선6기에 55만명 다녀가 557억여원 경제효과
올해만 전국 도단위 대회 유치, 155억여원 활성

[영광=광주타임즈]임두섭 기자=영광군은 매년 30억여원의 체육발전기금을 확보해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각종 체육행사를 유치, 지역경제 및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는 영광군이 민선6기부터 다양한 스포츠마케팅을 벌인 결과라는 타 지자체의 호평을 받고 있어 지역경기 활성화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본다. /편집자 주

영광군에서 관광산업과 함께 역점 추진하고 있는 정책 중의 하나가 바로 스포츠마케팅이다. ‘영광스포티움’은 8만여평에 이르는 부지에 사계절 천연잔디구장, 몬도트랙 시설을 갖춘 종합운동장과 2000석 규모의 실내체육관, 보조체육관, 보조경기장, 축구전용구장 3면, 테니스장 등을 갖춘 타 지역에 비해 시설 면에서 뛰어나다.

영광스포티움을 이용해 영광군에서는 매년 각종 스포츠 대회를 유치해 지역 홍보를 극대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성과를 거두어 왔고 해가 거듭될수록 양적, 질적 측면에서 그 성과가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다.

지난 민선 6기 영광군 스포츠마케팅 실적을 살펴보면 전국 도단위 및 전지훈련 81개 스포츠 대회에 55만여명이 다녀가 경제적 파급효과는 557억여원에 이른다. 지난 6월 출범한 민선7기에는 스포츠마케팅을 군수공약사업으로 편성해 방문객이 많고 대회의 권위가 있는 종목 중점유치, 전지훈련 유치비중 확대, 상하반기 대회 분산개최를 통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극대화를 약속하며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영광군 김준성 군수의 굳은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2018년에도 10월 현재 제45회 전국대학태권도선수권대회, 제14회 1·2학년 대학축구연맹전, 제73회 전국종별농구선수권대회, 제13회 전세계한민족해외동포 축구대회 등의 권위 있는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냈다. 이는 전국 도 단위 17개 대회에서 15만 3000명이 다녀가 155억여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뒀다.

또한 천년의 빛 영광 전국중고배구대회를 2018년~2022년(5년간), 전국대학태권도대회를 2019년~2021년(3년간) 영광에서만 개최하도록 협약, 안정적인 대회 개최 기반을 갖췄고 전세계한민족해외동포 축구대회를 개최해 전 세계를 상대로도 스포츠마케팅을 시도했다. 특히 2020년 열리는 제59회 전남체전 유치에 성공하며 영광군 스포츠마케팅에 큰 획을 그었다.

이같이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스포츠대회가 연중 지속적으로 개최되면서 지역 상권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숙박업소와 식당들은 대회기간 내내 선수단 및 대회관계자로 북새통을 이루고, 카페, 주점, 편의점, 의류매장, 기타소매점, 심지어 병원까지도 스포츠대회로 인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2019년에도 전국 도단위 스포츠대회 및 전지훈련 18회를 개최해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여기에 2020년 전남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종목별 사전 프레대회를 개최해 경기운영 및 미흡한 부분에 대한 개선과 사전 홍보를 통한 지역주민 공감대 형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영광군은 대회기간 중 경기장 시설 준비 등 원활한 경기 운영뿐만 아니라 선수와 대회 관계자, 학부모를 비롯한 방문객들의 체류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숙박시설이나 식당 안내 등 편의제공에도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관광, 투자 유치, 각종 군정 홍보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스포츠마케팅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스포츠마케팅으로 경제 극대화”
김준성 영광군수

영광군은 서해안 고속도로에 인접하고 인근지역 철도, 항공, 해상교통 연계가 잘 돼 있어 타 지역에 비해 교통이 편리하고 연중 기후가 온화합니다.

여기에 굴비·모싯잎송편 등 풍부한 먹거리와 깨끗한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스포츠 대회 및 전지훈련의 최적지로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방문객이 유입돼 연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방문객들로 인해 하루 종일 도심이 붐비는 모습을 보면 스포츠마케팅 효과를 몸소 실감할 수 있습니다.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스포츠마케팅을 편성한 만큼 앞으로도 매력 있는 관광·체육도시 기반 구축을 위해 매년 권위 있고 방문객이 많은 스포츠 대회와 전지훈련을 다수 유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스포츠 메카 영광군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전지훈련 및 대회개최로 영광군을 방문하는 분들에게 체육시설 사용료 감면, 관내 주요관광지 무료관광, 보조금 지원, 숙박 및 음식점 안내 등 각종 혜택 제공하겠습니다.

여기에 영광군 관광정보, 먹거리 정보와 결합된 스포츠 안내책자, 리플릿을 배부해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한 스포츠마케팅 또한 추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