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약학과 김가휘 학생, 우수포스터상 수상
상태바
목포대 약학과 김가휘 학생, 우수포스터상 수상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2.0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서 학부생 ‘유일’

[목포=광주타임즈] 정재춘 기자 = 목포대학교(총장 고석규)는 약학과 김가휘 학생이 2013년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충북 오송 CV센터에서 열린’2013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 포스터 논문이 우수포스터로 선정 되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우수포스터상 수상은 행사당일 포스터 논문 현장 발표와 함께 행사 종료 후 장기간의 세부 논문 내용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다.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은 김가휘 학생은 지도교수인 심정현 교수와 함께「구강암에서 Sp1단백질의 기전연구와 구강암 예방 및 치료를 위한 Sp1을 조절하는 생리활성 물질의 효능 및 분자 기작 연구」라는 연구 프로젝트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이날 김가휘 학생은 다발성골수종 및 혈액암에서 항암제로 사용하고 있는 HDAC 억제제인 LBH589가 구강암에서 Sp1을 표적으로해 세포주기 및 세포 사멸을 조절해 항암 효능을 확인하는 포스터 논문을 발표해 우수포스터상을 받게 되었다.

이번 논문은 향후 구강암의 항암 치료에 있어 LBH589가 유망한 화학요법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귀중한 연구결과로 평가된다.

이번 추계대회의 포스터 발표자들이 대부분이 학위과정의 대학원생 및 박사 후 연구원이라는 점에서 학부생인 김가휘 학생의 이번 수상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이 포스터의 교신저자인 목포대 약학과 심정현 교수는 “이번 결과는 학부생들이 국가과제 참여를 통하여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생화학적 전공지식을 실험실에서 직접 적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 결과를 논문 및 학회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 결과”라고 밝혔다.

그동안 목포대 약학과는 2011년부터 교육역량강화지원사업을 통해 단과대학 특성화 취업프로그램인 약학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방학 중 연구 활동 장려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왔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연구 후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해 국내·외 학회 및 학술지에 저자로 참여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함으로서 전문 약학인력으로서의 심도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