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전통 발효음식 ‘집장’ 요리 교육
상태바
화순군, 전통 발효음식 ‘집장’ 요리 교육
  • 광주타임즈
  • 승인 2017.10.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화향연 기간 체험교육…내달 3일까지 교육생 모집
[화순=광주타임즈]양인선 기자=화순군이 전통 발효음식 ‘집장’ 요리를 개발, 주민들에게 집장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6일 화순군에 따르면 집장은 된장, 간장과 달리 단기간에 발효시켜 먹는 장으로 고추, 고춧잎 등 절인 채소를 넣어 ‘채장’이라고도 하며 화순에서는 고추재배가 많은 도암면을 중심으로 가을 끝물 채소를 저장했다가 겨울에집장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다.

군은 잊혀져가는 지역 향토음식 ‘집장’을 널리 알리고, 패스트푸드 등 서구식 식생활에 길들여진 현대인에게 전통 발효음식의 참 맛을 느끼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집장체험 교육을 화순향토음식연구회 주관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지역 어르신을 모시고 보리집장 등 4종의 제조법을 전수받은데 이어 8월에는 누구나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집장다슬기강된장, 집장김장아찌, 집장떡 등 10여종의 집장요리를 개발했다.

집장체험 교육은 내달 10~11일 이틀간 1일 30명씩 진행되며 화순 전통집장 소개와 함께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간편 집장과 집장요리 만들기 체험으로 운영된다.

교육신청은 내달 3일까지이며 집장에 관심 있는 성인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hwasun.go.kr)를 참고하거나 생활자원팀(379-5431~3)으로 문의하면 된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잊혀져가는 향토음식 자원을 발굴해 우리 집장문화를 널리 알리고 더불어 화순 국화향연 기간 중 진행되어 우리군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를 함께 즐기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