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한빛원전 대피도로 4차로 신설 추진
상태바
전남도, 한빛원전 대피도로 4차로 신설 추진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8.25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성~홍농 간 국가지원지방도 신설 협약…내년 착공 위해 총력
[전남=광주타임즈] 이창원 기자 = 전남도가 영광 한빛원전 비상상황 발생 시 유일한 2차로 대피도로인 법성~홍농 간 국가지원지방도를 4차로로 신설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세부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사업 착공을 위해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24일 전남도에 따르면 2012년 12월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의 관계부처 회의에서 작성된 ‘한빛원전 대피도로 4차로 신설 합의문’에 대한 후속조치로 최근 법성∼홍농 간 4차로 신설을 위해 전남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한국수력원자력, 영광군과 세부 협약을 체결했다.

영광 법성면 국도 22호선 접속부에서 홍농읍 한수원 사택 진입교차로를 잇는 법성∼홍농 국가지원지방도는 총연장 5.0㎞, 왕복 4차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실시설계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공사는 전남도가 시행한다.

사업비는 520억 원 규모로 그 중 공사비 440억 원은 국비를 지원받고 일부는 한수원에서 부담하며 보상비 80억 원은 전남도, 영광군, 한수원에서 분담한다.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그동안 정부차원에서 원전의 안전성 확보와 향후 재발방지책 강구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해줄 것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특히 유일한 원전 대피도로를 4차로로 신설해 지역 안정과 원전 입지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온 결과 정부로부터 4차로 신설을 이끌어낸 것이다.

법성~홍농 국가지원지방도는 지난해 제3차 국가지원지방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된 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2차로 시설 개량으로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한빛원전의 잦은 고장과 사고 등으로 원전 안전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돼 인근 주민의 우려와 불안감이 커지면서 4차로 확장으로 변경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이 제기돼 용역이 중단된 상태다.

오광록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은 “한빛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우리나라 내륙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되는 만큼 만약을 대비해 원전 대피도로의 4차로 조기 신설을 위해 연내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에 사업이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