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이 반인데…朴 인사시스템 바뀌나
상태바
시작이 반인데…朴 인사시스템 바뀌나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1.30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소장·靑 인선 줄줄이 차질…새누리 조차 개선 촉구
박근혜 정부의 첫 국무총리 지명자가 '자진 사퇴'라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면서 박 당선인의 인사 시스템에 대한 문제제기가 쏟아지고 있다.
박 당선인은 그동안 정보 유출을 우려해 인선 작업시 인사검증도 청와대나 정부의 도움 없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뤄졌다.
인수위 안팎에서는 이 같은 박 당선인의 인사 시스템이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 실패를 낳았다는 분석이 대다수다. 지나치게 보안을 강조한 나머지 '검증 소홀'이라는 부작용을 낳았고, 결국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에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를 자진 사퇴하게 한 부동산 투기, 아들 재산·병역 등의 의혹은 인사 검증 과정에서 청와대나 정부의 도움을 받았다면 사전에 걸러낼 수 있는 사항들이었음에도 박 당선인 측은 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처럼 흘러가자 여당인 새누리당 내에서도 박 당선인의 인사 시스템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30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자녀 병역 문제나 증여세 납부 문제, 부동산 투기 의혹은 서류 검증만으로도 제대로 걸러질 수 있는 사안"이라며 "당선인 측에서 사전 검증을 너무 소홀히 하지 않았느냐 하는 지적이 있다"고 언급했다.
박 당선인이 주변의 지적을 받아들여 인사 스타일을 획기적으로 바꿀지 여부는 미지수다. 그러나 새 정부 조각의 출발점인 국무총리 인선이 실패한 상황에 향후 인선 과정에서 같은 이유로 또 한 번 잡음이 난다면 취임 후 국정운영에 힘이 실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