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계엄령 발동…3차 핵실험 임박
상태바
北 계엄령 발동…3차 핵실험 임박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1.3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대북압박 강화
북한이 계엄령을 발동하는 등 3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가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29~30일 이틀간 점검을 완료한 후에 핵실험을 실시하라”는 비밀지시를 내렸다고 대북 소식통들이 전했다.
소식통들은 김정은이 지난 26일 노동당과 군 핵심간부들을 소집해 비공개 회의를 한 뒤 이런 지시를 내렸으며 전군에 29일 0시를 기해 계엄상태에 돌입하고 전쟁을 준비할 것을 명령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통관절차를 대폭 강화하면서 대북 압박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의 세관격인 해관총서는 최근 랴오닝성 단둥과 다롄 등 주요 대북 무역 거점에서 통관검사를 대폭적으로 강화했다고 복수의 소식통들이 밝혔다.
해관총서는 북한을 오가는 화물에 대한 실제 검사 비율을 종전보다 높였으며 이로 인해 통관절차에 걸리는 시간이 대폭 늘어났다.
북한 무역상들이 관행적으로 관세 신고 서류에 없는 물품을 섞어 나르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통관절차 강화와 같은 비관세 장벽은 실질적인 대북 규제 조치라는 평가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중국이 북한에 원조하는 원유와 식량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중국은 매년 북한에 원유 50만t, 식량 10만t 가량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006년 1차 핵실험 당시 중국은 송유관을 통한 북한 원유 공급을 대폭 줄였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시진핑 공산당 총서기 등 중국의 새 지도부는 출범하자마자 외교 난제에 맞닥뜨려야 한다.
이에 중국 지도부는 관영언론을 통해 북한에 불만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관영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앞서 지난 25일 사설에서 북한이 다시 핵실험에 나서면 중국은 원조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