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마스크 5부제와 기대효과
상태바
공적마스크 5부제와 기대효과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03.1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경찰서 남산파출소 김동욱=코로나19 국내 최초 확진자가 발견된 지 40여일이 지난 2020년 3월 11일, 일일 확진환자 수는 감소하는 추세로 보이나 마스크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했다는 이는 아직까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고자 3월 9일부터 공적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였다.

공적마스크 5부제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전국의 약국에서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 혹은 여권 등 신분증을 소지해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며, 주말인 토·일요일에는 출생연도와 무관하게 평일에 구매하지 못한 사람들에 한해서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

공적마스크 시행 초기에는 미성년자나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를 위한 대리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는데, 대리 구매 범위가 확대되어 2010년 혹은 그 이후 출생자인 어린이나 1940년 혹은 그 이전 출생자인 고령자를 위해서 그 동거인은 구매자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소지해 마스크의 대리구매가 가능하다.

이는 최근 마스크대란 해소정책의 모범사례로 떠오른 대만의 마스크배급제와 유사하다. 대만은 지난 달 6일부터 1주일에 한 번씩 본인의 NHI(건강보험증) 카드번호의 끝자리를 기준으로 1주일에 한번 1인당 마스크 2매 구매를 허용하였으며 이를 시행한지 한 달여가 지난 지금은 1인당 구매가능수량을 늘리고 25일치의 의료진 방호복의 재고량을 확보하는 등, 마스크 공급이 원활해진 것으로 보아 공적마스크 5부제를 시행한 국내도 마스크 공급의 적절한 분배로 국내 마스크 대란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