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멧돼지’ 잘 알고 대처하자
상태바
야생 ‘멧돼지’ 잘 알고 대처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5.1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영광소방서 홍농안전센터 김형필=최근 경남 창원시 도심에서 난데없이 대형 멧돼지 한 마리가 출몰해 사살된 사건이 발생했다.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하마터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순간이었다.

최근 들어 멧돼지가 출몰해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사람을 공격하고, 도로로 뛰어들어 교통사고를 내는 등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에 멧돼지가 뛰어들어 자동차에 화재가 발생해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멧돼지가 출몰하는 이유는 환경이 좋아져서 개체 수가 급속도로 늘어나 먹이가 부족해져 도심에 출몰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늘어난 멧돼지로 인해 등산 및 성묘나 도심에서 멧돼지를 만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멧돼지 대처법을 알아 안전사고에 대비하자.

▲멧돼지를 만나면 천천히 움직여 가까운 나무, 바위 등 은폐물 뒤로 몸을 피해야 한다 ▲절대로 뛰거나 소리쳐서는 안 된다 ▲ 멧돼지가 자신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면 조용히 뒷걸음질을 하면서 안전한 장소로 피한다 ▲돌을 던지는 행위나 손을 흔드는 행위는 삼간다 ▲우산이 있다면 펼쳐야 한다. 멧돼지가 바위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대피 시 직선으로 뛰지 말고 대각선 방향으로 번갈아 뛰어 대피한다.

야생 멧돼지는 위험한 동물이기 때문에 발견하게 되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안전하게 몸을 피하고 즉시 소방서 및 시·군청, 경찰서에 신고해 제2의 피해를 막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