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이, 산자위에 상정 “2050 탄소중립 잰걸음”
상태바
김원이, 산자위에 상정 “2050 탄소중립 잰걸음”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1.09.0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원스톱샵법’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김원이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목포시)이 지난 5월 대표발의한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안’(이하 한국형 원스톱샵법)이 오늘(7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이학영, 이하 산자위)에 상정됨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김원이 의원은 제안설명을 위해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에 직접 출석해 ‘한국형 원스톱샵법’ 제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풍력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청정에너지”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풍력발전은 사업자가 입지발굴에서부터 주민수용성 확보 및 환경영향평가 등 복잡·다단한 인허가를 직접 해결해야 했기 때문에 평균 6~7년, 길게는 10년 이상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허다했다.

이에 김원이 의원은 지난해부터 산업부 등 주요 정부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기존과 달리 풍력발전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입지발굴하고, 주민수용성이 확보된 환경친화적인 발전지구에 대해서 각종 협의 및 인허가 등 풍력발전 전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를 담은 제정법안을 발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