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더 크고 강한 문화중심도시’ 8대 핵심정책 발표
상태바
광주시 ‘더 크고 강한 문화중심도시’ 8대 핵심정책 발표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2.01.0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예인 상해보험 지원,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관광도시 조성
광주비엔날레전시관 건립, OTT플랫폼 영상문화콘텐츠 제작
2022세계양궁월드컵, 2038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 유치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광주시가 ‘더 크고 더 강한 문화중심도시’를 목표로 2022년 8대 핵심 문화정책을 발표했다.

시는 올해 ▲예술인 복지 지원과 권리보장(3개 분야 13대 혁신 과제) ▲미디어아트365 꿀잼 광주만들기 추진 ▲문화중심도시 광주 특화환경 조성 ▲광주다움이 묻어나는 문화공간 마련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인프라와 생태계 구축 등을 주요 시책으로 제시했다.

또 ▲광주에서만 볼 수 있는 관광명소 조성 ▲즐거움이 넘치는 관광콘텐츠 개발·운영 ▲스포츠 국제도시 광주 위상 강화도 8대 전략에 포함됐다.

우선, 예술인 복지 지원과 권리보장을 위해 문화예술 보조사업 공모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통상 그해 2월에 공모사업 공고를 시작했으나 “공모시기가 늦어 행사를 위한 대관, 스탭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올해 공모사업은 지난해 12월에 일찌감치 공고했다.

또 공정한 계약환경 조성을 위한 공연 사례비 가이드라인 마련, 명확한 저작권 귀속, 사례비 편성 확대, 소액사업 정산 간소화, 청년예술인 지원 확대, 문화예술인 상해보험 보장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한 미디어아트365 꿀잼도시를 만들기 위해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을 올해 3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며, 국내 최고의 미디어파사드 제공 등 미디어아트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10월에는 광주 미디어아트 놀이터 프로젝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화도시 광주만의 특화환경을 위해 전통 생활음악당을 2025년까지 400억원을 들여 건립하고 국립현대미술관 ACC 메타버스관도 구축할 예정이다.

광주다움이 묻어나는 문화공간을 위해 170억 원을 들여 동명동을 ACC와 연계한 문화관광 축으로 육성하고, 문화콘텐츠 인프라와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1060억 원을 들여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준공과

운영을 준비 중이며, OTT플랫폼 영상 문화콘텐츠 제작 지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 광주에서만 볼 수 있는 관광명소 조성을 위해 119억원을 투입해 문화전당~월봉서원 연계 선비문화 체험복합관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포츠 국제도시 광주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2022 세계양궁월드컵, 2025 세계양궁대회, 2038 하게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만이 간직하고 있는 문화자원, 4차 산업을 선도할 문화콘텐츠 산업과 다양한 관광 자원을 융복합해 문화로 커가는 광주를 만들겠다”며 “이제 꿈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