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펀(fun) 시티 1호 사업 ‘캐릭터랜드’…EBS와 맞손
상태바
광주 펀(fun) 시티 1호 사업 ‘캐릭터랜드’…EBS와 맞손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2.01.1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형 놀이공간으로 대박 친 ‘파주놀이구름’ 벤치마킹
디자인진흥원 옆 공터 쌍암공원과 연계…2024년말 완공
이용섭 시장 “추억과 즐거움이 있는 꿀잼 광주 만들기”
이용섭 광주시장이 10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김명중 EBS사장과 펀시티 광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시장이 10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김명중 EBS사장과 펀시티 광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광주시가 광주대전환을 위한 지렛대 겸 도화선으로 야심차게 추진중인 펀(fun) 시티 첫 번째 사업으로 가족친화형 ‘캐릭터 테마파크’를 조성키로 했다.

광주만의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로 테마도시를 가꾸자는 최종지향점 아래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그린·스마트·펀시티로 탈바꿈하기 위한 첫 단추로도 받아들여진다.

광주시는 10일 한국교육방송공사와 펀 시티 광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시장과 김명중 EBS 사장, 양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펀 시티 광주만들기의 일환으로 EBS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캐릭터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것을 비롯,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EBS 에듀테크 라이브러리 서비스 ▲교육복지 실현 ▲양 기관 발전에 협력한다는 게 협약의 주된 골자다.

시는 EBS와의 협약을 통해 450억 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첨단 기술과 캐릭터 콘텐츠가 융합된 재미있고 신나는 환상의 캐릭터랜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예상 부지로는 광주디자인진흥원 옆 공터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쌍암공원과의 연계를 통한 공간적 시너지를 염두한 판단이다.

파주시가 EBS와 손잡고 지난해 5월 유휴공간에 개장한 가족친화형 어린이놀이문화공간 ‘파주놀이구름’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파주놀이구름에는 지난 한해 20만∼30만 명이 방문했고, 이 중 70%는 외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협약을 통해 EBS가 보유한 22개의 IP캐릭터를 활용하고, 광주시가 집중 육성중인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 4D 등 첨단기술과 스마트 기술, 미디어아트 기술과 결합해 확장성을 더해 더욱 흥미롭게 개발할 예정이다.

EBS가 보유한 캐릭터로는 ‘어린이들의 대통령’으로 불린 뽀로로와 남극에서 온 10살의 펭귄 캐릭터 ‘펭수’가 대표적이고, 뿡뿡이, 짜잔형, 번개맨, 뚝딱이, 뚜앙 등 2030세대와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캐릭터들이 상당수에 이른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 AI 로봇, 미디어아트 월, 캐릭터 공연, 캐릭터 놀이동산, 캐릭터 라이팅아트 쇼, 국제 캐릭터 공모전, 캐릭터 코스프레데이 등 다채로운 콘텐츠와 함게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출 계획이다.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놀이형 교육콘텐츠 서비스센터도 구축할 계획이다.

단, EBS가 직접 운영하는 파주와는 달리 용역과 시민의견 등을 취합한 뒤 운영권자는 시가 직접 결정할 방침이다.

테마파크가 완성되면 재미있고 신나는 환상의 세계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광주의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광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EBS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주를 대표하는 펀 랜드마크 조성으로 꿀잼도시 광주, 펀 시티 광주를 만들어 광주시민 뿐 아니라 외지인들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예술과 관광을 즐기는 문화콘텐츠 도시로 경쟁력을 키우고 삶의 질을 높여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