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통합 논의 본격화 해야 한다
상태바
광주·전남 통합 논의 본격화 해야 한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2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사설]나윤수 논설위원=지난해는 1986년 광주시가 직할시로 승격되면서 분리된 지 34년 만에 통합에 진전된 모습을 보인 한 해였다. 통합 논의는 민간이 나서고 행정이 지원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시·도 통합은 광주 민간 공항 이전 문제로 티격태격 하면서 찬물을 끼얹더니 시·도 지사 임기말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최근 강기정시장과 김영록지사가 광주시와 전남도가 한 뿌리라는데 공감을 표하고 시·도 상생에 뜻을 같이 한 바 있다. 그렇다면 강기정시장과 김영록지사는 임기 내 시·도 통합의 대세에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통합의 효과는 크다.

광주와 전남이 합쳐질 경우 인구 315만, 지역 내 총생산 115조 2300억 원의 슈퍼 지자체로 거듭나게 된다. 세계적 추세인 지자체 초광역화를 이룰 수 있다는 의미다. 경북과 대구시는 말할 것도 없고 부산과 울산 및 경남은 메가 시티를 꿈꾸고 있다. 이에 대응 태세를 갖추게 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그런 시대적 요구인 광주·전남 통합에 최소한 밑그림이라도 나와야 한다.

시와 도가 통합되면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발언권이 세지면서 지역 자원의 낭비도 막을 수 있게 된다.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지역 소멸에 공동 대응한다는 명분도 얻게 될 것이다.

이전에도 광주시와 전남도는 한 뿌리라 하다가도 정작 통합 논의가 시작되면 시간만 낭비하다 끝나고 말았다. 지금도 광주시와 전남도는 말로는 ‘상생 발전’을 말하면서 서로를 헐뜯기 바쁘다.  최근에도 광주 군 공항 이전을 놓고 양측이 여전히 신경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은 실망이 크다.

광주 전남 통합을 위한 정부 역할도 크다. 윤석열 정부는 지역 균형 발전을 공언으로 탄생한 정부다. 윤 정부는 지역 발전을 위해 35년 만에 찾아온 시·도 통합 열망을 충족시키길 바란다. 지역 균형발전만 이뤄도 윤석열 정부는 성공한다고 믿는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중앙정부가 나서선 군 공항 이전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약집에도 “소음 보상체계 등 선행 문제를 지역에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중앙정부가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예산도 배정하겠다”고 했으니 정부의 시·도 통합 지원을 지켜 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