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연 3기작 시험재배
상태바
강진군, 연 3기작 시험재배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4.13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2기작ㆍ잎마늘 재배로 작부체계 개선

[강진=광주타임즈] 김용수 기자 = 강진군에 벼 2기작 및 잎마늘 재배로 연 3기작 시험재배를 추진하는 농가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강진읍 초동마을 윤승일 농가가 2,350㎡의 논에 3기작 시험 재배를 위한 벼 모내기를 실시했다.

이번 시험재배를 하게 된 윤승일씨는 3년 전에 강진군으로 귀농한 농가다. 윤 씨는 “그동안은 1년에 1기작 했으나 노동력의 활용과 토지이용률이 떨어져 새롭게 1년 3기작 재배를 시도하게 됐다”고 재배 동기를 밝혔다.

윤 씨는 지난해 10월 잎마늘을 멀칭터널 재배해 금년 2월부터 출하했고 이어 2기작으로 조생종 찰벼를 선택해 지난달초 침종, 중순에 파종해 지난 10일에 모내기를 실시했다.

이번에 모내기한 벼는 오는 7월 중순경에 수확하며, 2기작 벼 수확과 동시에 3기작 벼 모내기를 실시하게 된다.

연 3기작 재배를 지도하고 있는 안현장 강진읍농업인상담소장은 “기후 온난화에 대응한 작부체계 개선 및 벼 2기작 재배 가능성에 대해서 시험하게 됐다”며 “농가의 의지와 기술력으로 보아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벼 조기재배로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며 농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찰벼 200ha, 메벼 20ha에 대한 계약재배도 추진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