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7월 이후에도 시내버스 정상 운행”
상태바
목포시 “7월 이후에도 시내버스 정상 운행”
  • /목포=김양재 기자
  • 승인 2023.06.1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률 시장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방안’ 발표
직영 공영제·노선입찰형 준공영제 혼합 추진
감정평가 선정·내달 말까지 노선권 평가 완료

[목포=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목포시가 오는 7월 이후에도 시내버스를 정상운행하고, 직영 공영제와 노선입찰형 준공영제를 혼합하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지난 16일 시청에서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목포시 시내버스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먼저 “시내버스로 불편과 혼란을 겪으면서도 시정에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시민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버스회사와 수차례 논의해 버스 정상운행에 원칙적으로 합의함에 따라 7월 1일 이후에도 시내버스가 정상운행 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목포시내버스 운영회사인 태원·유진운수가 만성 적자를 이유로 오는 6월말까지 시내버스를 운행하고, 7월 이후 사업포기를 공식 선언한데 따른 것이다.
목포시는 이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시내버스 안정화 방안과 함께 근본적인

혁신 방안도 발표했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은 ▲정책 추진의 법적 권리 확보를 위한 버스회사 소유의 노선권 공영화 ▲운행 효율성을 높이는 노선체계 개편 ▲경쟁과 균형이 있는 운영체계 확립 ▲도시·교통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 체계 구축 등이다.

박 시장은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노선권의 공영화가 필수적이며, 시내버스의 공공성·안정성·시급성을 감안하면 사업의 양도·양수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가피한 선택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추진하기 위해 사업의 양도·양수에 필요한 자산에 대해 감정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며 “시, 시의회, 버스회사가 각각 감정평가 법인을 선정해 7월 말까지 노선권 평가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후에는 차량 및 CNG 충전소 등 시내버스 운영에 필요한 유형자산 평가를 진행해 순차적으로 시내버스 공영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시내버스 운영체계에 대해 “연구 용역의 결과와 다양한 전문가의 검토 결과를 기초로 직영 공영제와 노선 입찰형 준공영제를 결합한 혼합형 운영체계를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장기적 관점에서 인프라체계 구축의 필요성도 언급하면서 “단기 과제로 버스공영차고지·친환경차 도입을 추진하고, 중장기 과제로 시외버스, KTX 등의 광역 교통수단 연계 시설과, 스마트 모빌리티(PM, UAM, 자율주행 버스) 등 미래형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목포시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이 시 전체 정책 중에서도 중요도가 매우 높은 만큼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7월부터 시민 공론화를 진행해 노선권 공영화, 노선체계 개편, 운영체계 확립 등 3개의 주요 안건을 논의한다.

시민 공론화는 목포시 공론화 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공론화 위원(20명), 시민 참여단(50명)을 공개 모집해 구성·운영되며, 공론화와 함께 대중교통 정책 브리핑을 추가 준비해 소통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목포시는 지난 5월 7차례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 주민설명회 결과를 반영해 주 이용자인 학생 및 노약자 의견 청취를 위해 관련 기관에 협조 공문을 발송했고, 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창구 개설, 동 행정복지센터 활용 등 홍보방안을 다양화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한 ITS 연계 정밀 지도 서비스, 시외 운행 노선 협의 등도 동시 추진하고 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현재 목포시가 직면한 시내버스 상황은 국내에서 사례가 없을 정도로 난해한 상황이며 이를 위해 혁신적인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준비했다”며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이라는 좋은 정책을 좋은 과정을 거쳐 수립하고자 시민 공론화 과정과 정책브리핑을 거칠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