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지원…광주시, 지원책 발표
상태바
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지원…광주시, 지원책 발표
  • /임창균 기자
  • 승인 2023.06.2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정착 특별지원금 지급·자족기능 신도시 조성
110만 평 소음완충구역 추가 확보·소음대책 마련 등
강기정 광주시장이 2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2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임창균 기자=광주시가 광주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6일 오전 청사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군공항 유치지역 지원책을 발표했다.

강 시장이 제시한 지원책은 ▲1조 원 조성 지원 ▲햇빛연금 등 지역맞춤형사업 협의 ▲이주정착 특별지원금 지급 ▲자족기능 갖춘 신도시 조성 ▲광주시 공무원교육원 신축 등 광주 공공기관 이전 ▲소음완충구역 추가 확보·훈련시간과 비행경로 조정 협의 ▲농수축산물 우선 구매·광주시에 전용 판매장 설치 등이다.

강 시장은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 방안으로 우선 지역개발사업지원금은 당초 기부대 양여에 의한 차액으로 발표했던 4508억 원에 광주시 재원을 추가, 1조원을 조성해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제시한 1조원은 광주시가 감당할 수 있는 최대치라고 강 시장은 설명했다.

또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는 시점부터 햇빛연금·스포츠아카데미·MRO산단·국제학교 등 구체적인 지역 맞춤형 사업은 유치희망 지자체·전남도·중앙부처와 협의해 가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유치지역이 확정되면 관련 내용을 특별법에 명시해 가구별·개인별 이주정착 특별지원금을 지급하겠다”며 “공공주택을 포함한 이주단지·영외관사·정주시설 등을 집적화시켜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 일부 공공기관을 유치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강 시장은 “연간 5000여 명이 교육을 받는 광주시공무원교육원을 유치지역에 신축하는 등 광주시 공공기관을 이전하겠다”며 “이전 지역에는 110만 평(3636㎡)의 소음완충구역을 추가로 확보하고, 훈련시간과 비행경로 조정 등 국방부·공군본부와 협의해서 소음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유치지역 생산 농수축산물을 우선 구매하고, 광주시 등지에 전용 판매장을 설치하겠다”며 “광주시는 새로운 군공항 유치지역이 미래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남도·중앙부처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이전이 현실화 할 경우 5조7480억 원에 달하는 군공항 이전사업비가 풀려 10조 원대 생산유발·부가가치와 5만7000여 명에 이르는 고용창출 효과 등 지역경제에 더 없는 활성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광산구 송정·도산동, 서구 상무동, 남구 대촌동 등 10개동 주민 30만 명의 군소음 피해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 군공항은 1964년 송정리 공군부대 창설과 함께 59년간 현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민간공항은 1948년 동구 학동에 광주비행장이 둥지를 튼 이듬해 첫 여객기를 취항한 데 이어 군항이 들어선 1964년 1월 현 위치로 확장 이전했다.

현재 광주군공항 이전 지역으로 거론되는 지역은 무안과 함평이다. 무안의 경우 주민 반대의 목소리가 높고, 함평은 오는 8월 주민 여론조사를 앞두고 있어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의향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광주시의 통큰지원책이 예비 이전 후보지역의 유치 의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