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상태바
화순군,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 /화순=양인선 기자
  • 승인 2023.07.1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버는 재활용(캔, 페트병)...교통카드 적립, 현금 전환까지
화순읍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모습.
화순읍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모습.

[화순=광주타임즈]양인선 기자=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캔, 투명 페트병을 수거하는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를 10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군민들의 접근성이 좋은 화순읍 행정복지센터와 군민종합문화센터 앞에 설치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는 투명 페트병과 캔의 분리배출에 대한 군민 인식 개선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마련됐다.

자판기 형태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에 투입한 캔과 투명 페트병 개수에 따라 교통카드(캐시비카드)나 모바일 캐시비 앱을 통해 포인트가 적립되고 편의점, 교통 요금 등으로 즉시 이용이 가능하다. 

무인회수기에 교통카드나 모바일 캐시비 앱을 실행 후 거치대에 올려둔 후 개인 휴대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투입구가 열리면 투명 페트병과 캔을 투입하면 수거된 재활용품 1개당 10포인트(10원)씩으로 적립된다.

무인회수기에 투입이 가능한 품목은 음료수 캔(통조림 캔이나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망가진 캔 제외)과 투명 페트병이다. 투명 페트병은 라벨과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 투명 페트병으로 2ℓ부터 500㎖까지 모두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8월에는 2,000포인트 이상 적립 시 계좌이체를 통해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무인회수기에서 회수된 재활용품은 분쇄, 세척 등의 과정을 거쳐 의류, 부직포와 같은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하며 고품질 재활용품을 활용해 자원을 순환하고 쓰레기를 줄이는 데 이바지하게 된다.

화순군 관계자는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으로 고부가가치 재활용품인 투명 페트병과 캔의 회수율을 높이고, 자원 재활용과 분리배출 실천을 통한 순환 경제의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시범 운영 동안 재활용 회수량과 홍보 효과 등을 분석한 후 향후 확대 설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므로,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