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주요 관광지 ‘하늘을 나는 택시’ 띄울 준비 착착
상태바
고흥 주요 관광지 ‘하늘을 나는 택시’ 띄울 준비 착착
  •   /고흥=유우현 기자
  • 승인 2023.07.1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UAM 1단계 실증 시설 공사 75% 공정율 ‘순조’
인근 지자체와 공동 관광 항로개설 연구용역 착수
남해안권 관광벨트 연계 상품 개발 확대 등 총력

[고흥=광주타임즈]유우현 기자=고흥군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1단계 실증 시설 공사가 75% 공정율을 보이는 등 하늘을 나는 택시를 띄울 준비가 착착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10일 고흥군에 따르면 고흥항공센터 일원에 국비 348억원이 투입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1단계 실증 시설인 버티포트, 계류장, 착륙대, 격납고 등 공사가 진행 중이며 75%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2단계 실증은 1단계 실증을 통과한 컨소시엄에 한해 오는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수도권 도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군은 K-UAM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해 고흥항공센터와 고흥만 일원을 UAM 실증구역으로 공모, 2차 드론특별자유화구역에 선정되는 등 UAM 기체를 하늘에 띄우기 위한 준비작업에 힘쓰고 있다.

정부는 2025년 최초 UAM 도심 상용화를 목표로 K-UAM 그랜드 챌린지 실증사업을 1·2단계로 나눠 진행할 방침이다.

K-UAM 1단계 개활지 실증사업은 올해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진행하며 46개 기업이 12개 컨소시엄(통합실증 7·단일실증 5)을 구성해 UAM 기체 운용·안전성 검증, 버티포트 운영 및 교통관리 체계 등을 점검한다.

하늘을 나는 택시로 불리는 UAM은 새로운 교통수단을 넘어 미래 교통산업 생태계 전체를 뒤바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흥군은 이에 대비해 관광형 UAM 지역 특화 시범사업을 위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2026년 UAM을 타고 고흥 주요 관광지를 누비는 시범운행 서비스를 선점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여수시, 신안군과 함께 공동으로 UAM 항로개설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한공과 PNU드론, 대우건설 등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1단계 용역에는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우주발사전망대~팔영산 등 고흥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관광 항로를 구상하고 있으며 내년 4월 시범사업 예비항로 노선 설계가 나올 예정이다.

군은 향후 도심항공교통 지역 관광형 시범사업 공모 신청은 물론, 관광수요와 연계한 UAM 항로개설 및 가상현실 체험 시뮬레이션 운영, 인근 시군을 잇는 거점별 UAM 인프라 조성, 남해안권(전남·경남·부산) 관광벨트와 연계한 관광 상용화 상품 개발을 확대할 예정이다.

공영민 군수는 “고흥은 전국 최초의 버티포트를 보유한 지역이고, 반도지역으로써 초기 관광형 UAM 상용화를 위한 안정적인 비행조건이 충족된 최적지다"며 “풍부한 고흥의 관광 자원을 활용해 관광형 UAM을 띄우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