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보훈부, 광주 왜곡 관제데모 시도 경고”
상태바
강기정 시장 “보훈부, 광주 왜곡 관제데모 시도 경고”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3.08.3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부회의서 지난달 30일 시청 앞 보훈단체 집회 상황 언급
“정율성 사업에 정부는 그동안 왜 국비 지원해왔는가”
“정부가 국익 위해 주도한 사업, 이념 잣대로 중단 요구”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달 31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달 31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강기정 광주시장은 정율성 기념사업 논란과 관련해 지난달 31일 “보훈부는 광주를 왜곡시키는 관제데모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보훈부가 관변단체를 동원, 관변시위를 주도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강 시장은 “이 상황을 보고 있자니 2013년 박승춘 보훈처장이, 당시의 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금지하는 그런 일을 벌였던 것이 기억난다”며 “행진곡 가사 중 ‘새날’이 북한을 뜻한 것이 아니냐며 이념 논쟁을 일으켰다. 5·18을 이념으로 묶고 광주를 고립시키려는 시도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일을 6년 동안 광주의 국회의원으로서 그런 시도와 싸웠다. 당시의 상황을 똑똑히 기억한다”며 보훈부에 관제데모 시도 중단을 경고했다.

강 시장은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광주가 이념 논쟁의 중심에 서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율성 기념사업은 노태우 정부에서 시작해 김영삼 정부로 이어지면서 진보·보수 정권 구분 없이 계속 이어져 온 사업이다. 광주시도 이에 발맞춰 2002년 민선3기부터 20년 동안 지속해온 한중 우호교류 사업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35년간 정부가 국익을 위해 주도해 온 사업을 이념의 잣대로 들이대며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광주시정과 지난 정부의 대중국 정책을 모두 부정하라는 그런 이야기이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보훈부 장관은 공원의 종류가 역사공원·근린공원·문화공원 이렇게 구분돼 있다는 사실도 모르는 것 같다”며 “마치 지금 광주시에서 추진하는 정율성 선생 역사공원 건립이 수만 평, 수천 평의 어떤 역사관을 짓고 역사공원을 만드는 그런 곳으로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광주에 정율성 생가복원 역사공원 사업을 왜 하느냐라고 묻기 전 도대체 정부는 그동안 정율성 선생 생가를 복원하기 위한 길을 내는데 국비를 왜 지원했는지 스스로 따지고, 제발 감사도 하고, 조사도 좀 하고, 수사도 좀 하고, 그리고 그 후 광주에 그 내진 길을 따라 생가복원을 왜 하는지를 물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정율성을 포함한 남구 문화예술인의 길 조성에 2억2500만원, 정율성 생가 진입로 정비에 1억원, 정율성 거리 시설물 재해복구에 5400만원 등 국비가 투입됐다.

강 시장은 “시민의 뜻을 우선시하면서도 우리 공직자들이 이런 일에 당당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책임지고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 12개 보훈단체 회원 2000여 명은 지난달 30일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광주시는 공산주의자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을 철회하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일부 언론은 전날 보훈단체의 집회에 대해 관제데모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보훈부는 “광주시청 앞 집회는 보훈단체들이 자율적으로 회장단 간담회, 유선 통화 등을 통해 성명서 발표와 집회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집회와 관련해 그 어떠한 요구나 지시, 버스 제공 등을 한 사실이 없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