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멈춤의 날’ 광주 7개 초교 동참…대규모 집회
상태바
‘공교육 멈춤의 날’ 광주 7개 초교 동참…대규모 집회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3.09.04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교육청, 수업결손 해소 위해 인력 420여 명 지원
교육단체 “공교육 정상화·교권회복 위한 교사 집회 지지”
교육부, 참여학교 징계·형사고발 등 계획…파장 예고
4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열린 서이초 사망 교사 49재 추모 및 교육부 행동 촉구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즉각 반영해 줄것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4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열린 서이초 사망 교사 49재 추모 및 교육부 행동 촉구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즉각 반영해 줄것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서이초 사망 교사 추모 9·4공교육 멈춤의 날’에 광주지역 7개 초등학교가 동참한 가운데 ‘교권 강화’를 요구하는 집회도 펼쳐진다.

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와 전남지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광주는 5·18민주광장, 전남은 오후 4시 30분 도교육청 앞에서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의 날’ 집회을 열고 ‘교권 보호 강화’ 등을 촉구한다.

공교육 멈춤의 날에 맞춰 휴업을 결정한 학교는 광주지역 7개 초등학교이며 연가·병가를 신청한 교사는 362명이다. 전남지역은 휴교 등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오후 집회에는 광주 2800여명, 전남 1000여명의 교사가 참석했다.

또 이정선 광주교육감과 김대중 전남교육감도 추모의 날 집회에 참석했다.

집회는 서이초 사망 교사 추모 묵념을 시작으로 ‘나는 죄인인가’ 영상이 상영됐다. 또 교사와 학부모, 교사와 함께하는 교장단, 광주교대 총장 등이 연단에 올라 추모와 지지 발언을 이어갔다.

또 교사들은 교권 침해의 원인인 아동학대법 개정과 교육 현실에 맞는 교권 회복 방안 등을 주장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일부 초등학교가 휴업하고 교사들이 연가·병가를 신청함에 따라 수업 결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장학사 등 전문직을 비롯한 교육행정직원 191명, 퇴직교원 199명, 초등순회교사 30명의 인력풀을 구성해 지원했다.

반면 교육부는 공교육 멈춤의 날에 맞춰 휴업을 한 학교에 대해서는 징계, 형사고발 등을 계획하고 있어 추후 파장이 예상된다.

전교조 광주지부 관계자는 “서이초 사망 교사 49재 광주 추모의 날 참석 예정인 교사 1100명 이상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방에는 강경조치를 예고한 교육부와 교사 보호에 뒷전인 이정선 교육감을 규탄하는 글들로 넘친다”며 “교육부와 시·도교육감들은 교사들의 외침에 귀를 기울여 공교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광주교육시민연대는 “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에 근거 교육 공동체 의견수렴,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를 휴업을 결정할 수 있다”며 “교육당국이 해임, 파면 등을 운운하는 것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열망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사에게 교육권을 보장하는 일은 공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함이다”며 “거리로 나선 교사들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