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북송금 관련없어…검찰 압박에 허위진술”
상태바
“이재명 대북송금 관련없어…검찰 압박에 허위진술”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9.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영 “추가 구속기소 등 지속 압박받아…양심에 어긋난 행위 후회”
이재명 검찰 출석 앞두고 자필 진술서 공개…검찰 수사 혼선 불가피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 /뉴시스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 /뉴시스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연관성을 일부 인정한 진술은 허위라며 다시 입장을 뒤집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전 부지사는 7일 언론에 공개한 자필 진술서에서 “이화영은 검찰로부터 별건 수사를 통한 추가 구속기소 등 지속적 압박을 받으면서 이재명 지사가 (대북송금에) 관련된 것처럼 일부 허위 진술을 했다”며 “이는 양심에 어긋난 행위로서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김성태의 체포 이후 같은 사안에 대해 8개월 이상 검찰로부터 집요한 수사를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이재명 대표의 혐의를 인정하라는 집요한 압박을 받았다”며 “마치 이재명 피의자의 참고인 신분과 같은 수사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거듭 밝히거니와 이화영과 경기도는 쌍방울의 김성태 등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지사의 방북 비용을 요청한 적이 결코 없다”며 “따라서 당시 이재명 지사에게 이와 관련된 어떠한 보고도 한 적이 없으며, 김성태와 전화 연결을 해준 사실도 없다”고 했다.

또 “저 이화영이 이재명 대표와 관련해 검찰에서 진술한 검찰 신문조서는 임의성(자발성)이 없는 상태에서 진술한 것으로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화영 자필 증명서. /김광민 변호사 제공
이화영 자필 증명서. /김광민 변호사 제공

 

이 전 부지사는 이날 최근 새로 선임한 김광민 변호사를 통해 자필 진술서를 공개했다.

김 변호사는 이 전 부지사의 진술서와 검찰 신문조서 증거 부동의 인부서를 이날 재판부에 제출했다.

앞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6월경 이뤄진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 그룹과의 연관성을 전면 부인하던 입장을 일부 뒤집고 “쌍방울에 경기도지사 방북 추진을 요청했다”고 진술했다.

또 “당시 이 대표에게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면서 북한에 돈을 썼는데, 우리도(도지사 방북) 신경 써줬을 것 같다’는 취지로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날 이 대표와 관련된 이같은 모든 진술이 허위였다고 재차 번복한 것이다.

그는 지난 달 21일에도 자신의 검찰 진술 내용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자필 편지로 “저 이화영은 쌍방울(김성태)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당시 경기도) 지사의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한 적 없다”면서 “다만 2019년 7월 필리핀 개최 국제대회에서 우연히 만난 북측 관계자와 김성태가 있는 자리에서 이 지사의 방북 문제를 얘기했고, 동석했던 김성태에게 (북한과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니) 이 지사의 방북도 신경 써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바 있다”고 밝혔었다.

첫 자필 편지에선 언론 보도 내용을 부인하며 반박한 것인데, 이번엔 검찰 진술 내용 자체를 부인한 것이다.

검찰의 대북송금 의혹 수사에서 핵심 인물인 이 전 부지사의 중요 진술이 뒤집히면서 앞으로 검찰의 이 대표 수사도 혼선이 불가피해졌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비롯해 당시 북측이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경기도 및 국정원 문건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 관련자들의 진술 등을 토대로 이 대표가 대북송금 의혹에 연루된 것을 보고 지난달 이 대표를 제3자뇌물 혐의로 입건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오는 9일 검찰에 출석, 피의자 신문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