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받고 수사정보 흘린 검찰 수사관 강제수사
상태바
돈 받고 수사정보 흘린 검찰 수사관 강제수사
  • /조상용 기자
  • 승인 2023.10.1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지검 수사관, 사건브로커에 수사정보 알려줘…검찰, 압수수색

[광주타임즈] 조상용 기자=검찰이 검·경 수사 무마 명목으로 거액의 금품을 받아 챙긴 브로커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한 뒤 브로커에게 돈을 받고 수사 정보를 흘린 것으로 보이는 소속 수사관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섰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는 사건 브로커 A(61·구속 기소)씨에게 수사 정보를 알려준 광주지검 소속 수사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이날 집행했다.

이 수사관은 과거 전남 한 지자체장의 선거법 위반 사건 수사가 이뤄질 당시 해당 사건의 압수수색 청구·발부 사실을 A씨에게 알려주고 2300만 원을 받아 동료와 나눠 가진 혐의(수뢰 후 부정처사) 등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수사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관련 자료를 압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사관에게 청구한 체포영장은 법원에서 기각됐다.

A씨는 공범과 함께 2020년 8월 20일부터 2021년 8월 25일 사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광주경찰청 등에 입건된 가상화폐 투자 사기범 등 사건 관계인들에게 13차례에 걸쳐 수사 무마 또는 편의 제공 명목으로 승용차와 17억 4200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구속 기소돼 재판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8월 22일 A씨를 기소한 뒤 보강 수사를 벌이는 과정에 A씨와 해당 수사관의 비위 의혹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A씨와 연루된 수사관에 대한 강제 수사와 관련, “수사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A씨가 공직자들에게 골프와 식사 접대를 하면서 친분을 쌓은 뒤 검·경 인사·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혐의점을 포착, 수사를 이어오고 있다. 

실제 A씨는 인맥을 내세워 경찰 고위직 인사에 개입했고, 수사 청탁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인사 발령 압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경찰 수사망에 오른 자치 단체장들에게 접근해 사건 무마와 편의 제공을 대가로 관급 공사(산책로·수변 덱 공사 등)를 따내거나 알선한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A씨의 추가 비위 의혹이 담긴 녹취록과 통신 기록 등을 토대로 사건·인사 청탁과 관급공사 수주 개입 의혹을 규명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