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13일부터 빈대 확산 집중 방지 기간 운영
상태바
순천시, 13일부터 빈대 확산 집중 방지 기간 운영
  • 순천=이승현 기자
  • 승인 2023.11.0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점검과 함께 업소별 자체 방제 활동 독려 추진

순천시(노관규 시장)는 최근 국내외의 빈대 출몰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 이달 13일부터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특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시 보건소에 빈대 발생 의심 사례 신고 접수는 없으나, 시민들의 불안심리 해소 및 빈대 확산 방지 차원에서 이달 말까지 빈대 확산 방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우선, 다음 주부터 4주간 숙박시설, 기숙사, 고시원, 목욕장, 찜질방 등 취약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과 함께 집중 방제 활동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 시설에 빈대 방제를 위한 주기적 소독실시 여부를 점검하고, 자체 방제 활동을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이번 특별점검 기간 중 청결 유지나 소독 시행 등에 문제가 있으면 영업 정지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비롯해 적극 계도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또한 국민신문고(콜센터 110)와 시 보건소에 의심 사례 신고 접수 시 보건소의 현장 조사와 함께 빈대 방제 전문업체를 적극 연계할 방침이다.

빈대의 살충제 내성으로 효과가 부족하다는 일부 지적에 따라 새로운 방제약품 승인 시 신속하게 확보하여 취약 가구 등의 방제 활동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흡혈 곤충인 빈대는 현재까지 질병을 매개한 기록은 없으나, 한번 물리면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해 이차적인 피부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주로 야간에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하기 때문에 침대 등 잠을 자는 위치와 가까운 곳에 서식하고, 흡혈 후 침구류, 가구, 나무·벽 틈새, 장판 아래 등 어두운 곳에 숨는 습성이 있다.

빈대에게 물린 자국은 모기에게 물린 것과 비슷하면서도 옷에 가려지지 않은 목, , 다리 등 노출 부위의 혈관을 찾기 위해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이나 원형으로 자국이 남는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생활 주변에 서식하는 빈대를 방제하려면 빈대가 숨어 있는 공간을 확인해 흡입력이 큰 청소기나 고열 스팀 또는 건조기를 통한 물리적 방제와 살충제(환경부 허가제품)를 통한 화학적 방제의 병행을 권고하고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에 따르면 사람이 많이 모이거나 이용하는 장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공간에서도 빈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무엇보다 청결한 환경 유지와 주기적인 소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면서, “각 업소나 가정에서는 자체 점검 강화와 함께 주기적인 방제 소독을 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