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기획행정 등 3개국 신설 조직개편
상태바
영암군, 기획행정 등 3개국 신설 조직개편
  • /영암=장재일 기자
  • 승인 2023.11.2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례 개정 거쳐 내년 1월 인사부터 적용…협업·기획·조정 체계 강화 기대

[영암=광주타임즈]장재일 기자=영암군이 군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3개 국장 체계 도입을 추진한다.

영암군은 기획행정국, 문화복지국, 농업경제건설국 등 3개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안을 확정해 영암군의회에 제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안은 영암군이 전남연구원에 의뢰한 ‘2023년 조직진단 연구 용역’에 따른 것이다.

전남연구원은 지난 8~11월까지 3개월간 부서 간 사무량 및 직무분석 조사, 실과별 심층 인터뷰, 유사 지자체 비교 분석 등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팀 세분화로 인한 업무 연계성 저하 및 협업의 어려움 ▲결원에 따른 과소 팀 발생으로 인한 직원 업무 부담 증가 ▲시설통합관리와 민간위탁 등 정책환경 변화 대응 ▲인구소멸, 고령화, 상권활력 저하에 따른 위기의식 등을 문제점으로 제기했다.

전남연구원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행 1실 1담당관 17과 2직속기관 4사업소 체계를, 3국 18과 2직속기관 2사업소로 조직 개편을 제안했다. 3개국 체계로 개편을 통해 협업과 기획·조정 체계를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또 보건소와 농업기술센터는 특별한 변화 없이 기존대로 직속기관으로 편성했다.

당초 4개 사업소는 창의문화사업소와 종합사회복지관을 본청 과로 통합하고, 수도사업소와 대불기업지원단 사업소 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조직 개편안은 향후 의회 보고와 조례 개정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조직 정비와 정기인사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국장직 공무원들이 컨트롤타워로 중장기적·구조적 관점에서 관련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민원대응력과 종합행정력을 강화해 군민중심행정, 지속가능한 영암 발전을 위해 일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