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내세요
상태바
추운 겨울,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내세요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12.19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평여119안전센터 김세진=어느새 한 해의 끝자락인 12월, 겨울철이 돌아왔다. 이맘때쯤이면 가정, 사무실 등 곳곳에서 난로나 전기장판과 같은 난방용품들을 자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12월~익년 2월) 화재는 연평균 약 1만1030건 발생해 709명의 인명피해와 약 1983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겨울철은 사계절 중 화재 건수가 가장 많았고, 화재에 따른 인명피해 비율도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겨울철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한 겨울철 안전한 난방기기 사용을 위한 안전 수칙 몇 가지를 당부드리고자 한다.

첫째, 난방기기는 KC 등 공인된 인증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KC 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국민의 안전확보를 위해 해당 제품의 안전요건을 만족하는지를 안전성을 확인 후 시장에 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안전관리 제도이다.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KC인증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둘째, 난방기기를 사용하기 전에 고장 여부나 피복 손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난방기기는 장기간 보관 후 사용하기 때문에 보관 중 피복 손상이나 열선 단선으로 인한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고장을 확인하지 않고 사용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사용 전 제품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셋째, 난방기기를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제품을 방치하면 열이 축적되어 과부하로 인한 화재 위험성이 커진다.

사용하지 않는 기기의 전기 코드는 꼭 뽑아둬야 한다.

넷째, 사용이 끝난 제품을 보관할 때는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ㆍ관리해야 한다.

그밖에 안전 수칙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본인이 항상 안전에 주의하며 난방기기를 사용ㆍ보관ㆍ관리하는 것이다.

추운 겨울, 안전수칙을 실천해 화재 없는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