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름 때문에…광주 선거여론조사 ‘파행’
상태바
‘이재명’ 이름 때문에…광주 선거여론조사 ‘파행’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3.12.2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후보 경력에 ‘이재명’ 사용 금지
한 후보 ‘이재명’ 경력 포함에 형평성 논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홍익표 원내대표.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홍익표 원내대표. /뉴시스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더불어민주당 텃밭인 광주에서 ‘이재명’ 이름 때문에 언론사 여론조사가 대거 파행을 겪고 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25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연말을 맞아 내년 총선 여론조사를 진행하려던 지역 언론들이 예비후보들의 직함이나 경력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역 신문과 방송·통신 등은 단독이나 그룹으로 3개 팀이 26일부터 여론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후보 경력을 놓고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다.

광주 광산갑의 한 예비후보가 선관위에 ‘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 법률특보’라는 한 줄 경력만 등록한 게 발단이다.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당내 경선 시 경력을 표기할 때 이재명 대표와 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 등 특정 정치인의 이름을 쓰지 못하도록 했다.

후보자들이 경선에서 특정 정치인의 이름을 쓸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여론조사에 큰 격차가 발생하는 등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지지세가 높은 광주에서는 경력에 ‘이재명’이라는 이름만 들어가도 최소 7~8%, 많게는 10% 이상 높은 지지율이 나온다.

이 지침에 따라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대부분 ‘이재명’을 비롯한 특정 정치인의 이름을 빼고 선관위에 경력을 등록했다.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특보’의 경우 ‘민주당 당대표 특보’라고 기재하는 식이다.

하지만 광산갑 한 후보가 ‘이재명’을 포함한 한 줄 경력만 등록하면서 전체 여론조사가 난장판이 됐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선거여론조사 기준 등에 따르면 누구든 선거여론조사를 실시할 때 후보자의 경력은 선관위에 등록된 직업이나 경력을 사용해야 하고 후보자별로 공정하게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보통은 선관위에 대표 경력을 2개까지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론조사 시에는 ‘이재명’을 뺀 직함을 골라 넣었다. 하지만 광산갑은 ‘한 줄 경력’이라 대체할 직함이 없다.

‘이재명’을 포함한 경력을 1개만 선관위에 등록하더라도 선거법상 문제는 없지만, 실제 여론조사 진행 과정에서는 형평성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 14일 광주 한 방송사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진행하던 내년 총선 광주 광산갑 후보 선호도와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는 상대 후보 측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중단됐다. 

이같은 법과 규정 사이의 맹점을 파악한 다른 후보들도 잇달아 ‘이재명’이 들어간 한 줄 경력으로 선관위에 등록을 변경하면서 문제는 더 커지고 있다.

광산갑에 이어 동남갑과 서구갑, 북구을 등에서 후보들이 ‘이재명 한 줄 경력’으로 바꿨다.

여론조사를 준비 중인 언론사들은 관위에 유권해석을 요청하는 등 대책을 고심 중이지만 마땅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일부 방송은 26일 오전 9시 기준 선관위에 등록된 직함을 기준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한 언론사 관계자는 “’이재명’ 이름을 넣고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를 진행하면 여론이 왜곡되는 데다 상대 측 후보의 반발이 불가피하다. ‘이재명’ 이름을 빼면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할 수 없어 답답한 상황”이라며 “’이재명 이름 알박기’ 때문에 돈 들여 여론조사를 진행하고도 후유증만 커질 것 같다”고 한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