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DJ라면 탈당·창당 야단쳤을 것”
상태바
박지원 “DJ라면 탈당·창당 야단쳤을 것”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4.01.1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민·이원욱·조응천 탈당 선언…“‘단결·통합하면 승리’ 유훈 따라야”
/뉴시스
/뉴시스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0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단결과 통합의 유훈을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고, 11일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탈당 및 신당 창당 선언을 예정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인 셈이다.

박 전 원장은 “김대중 대통령은 일관되게 민주당의 단결과 통합의 정치를 강조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축사에서 그 유훈을 소환한 것을 아전인수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민주당 의원 44%가 전과자라는 발언, 비록 취소하고 사과했지만 지금 DJ라면 야단쳤을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탈당 창당한다면 말리고 야단쳤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물론 이재명 대표에게도 소통하라고 했을 것”이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DJ 말씀을 편리하게 아전인수하면 안 된다”며 “당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고, 강한 민주당을 만들고, 독주 정권에 투쟁하라, 이것이 행동하는 양심이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결 통합하면 승리하고 분열하면 패배한다’는 말씀이 안 들리나”라며 “김대중 대통령 유훈을 따르자고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민주당의 DNA는 저항, 국힘당은 복종이라고 생각한다”며 과거 사례도 곁들였다.

그는 “민주당은 DJ 총재도 흔들었고 정세균 대표도 흔들었다”며 “10일자 한국 김회경 칼럼에서도 언급했지만 정세균 대표가 흔들림 당할 때 DJ는 저에게 ‘정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라는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전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정책위의장이었던 저는 지도부회의에서 이러한 말씀을 전하는 발언을 했다. 이때도 많은 분들이 저를 향해 갖은 험담을 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또 “대통령께서는 정치는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잘해야 역사가 국민이 평가한다고 했다”며 “과거에 잘했다고 자랑하고 현재에 잘못하는 사람에게는 감사패를 하나 드리면 된다고도 했다. 현재를 잘해야 미래도 잘할 수있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