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강위원 ‘출마 포기’…광주 서구갑 ‘선거판세 요동’
상태바
친명 강위원 ‘출마 포기’…광주 서구갑 ‘선거판세 요동’
  • /뉴시스·양동린 기자
  • 승인 2024.01.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성희롱·음주운전 경력 당에 부담
서구갑 선두권 이탈에 선거판세 격랑
후보자 간 지지세 흡수·연대 등 변수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특보. /뉴시스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특보. /뉴시스

 

[광주타임즈]뉴시스·양동린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광주 서구갑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선두권을 유지했던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특보가 출마를 포기하면서 선거구가 요동치고 있다.

강 특보는 15일 오전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 후보 검증 신청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강 특보는 “계속심사 대상으로 당이 결정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 부담된다”며 “규정상 적격 여부와 관계 없이 저로 인해 당대표와 민주당의 총선 승리 전략을 흔들게 둘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강 특보가 출마를 접으면서 광주 서구갑 선거구 판세가 격랑에 휩싸고 있다.

서구갑 선거구는 지난해 12월 뉴시스 광주전남본부와 무등일보, 전남일보, 광주MBC가 의뢰한 선호도 여론조사(코리아리서치, 조사기간 12월26~28일, 표본오차 ±4.4%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강 특보는 현역인 송갑석 의원(24%)에 이어 13%를 얻어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박혜자 전 의원이 12%, 조인철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10%, 김명진 전 청와대 선임행정과 8%, 윤종록 국민의힘 서구갑 당협위원장 3%, 강승철 전 전국민주노동조합 총연맹사무총장 2%, 박형민 정의당 서구갑 지역위원장 2% 순이다.

강 특보는 민주당 지지층 내 선호도에서도 17%를 얻어 송 의원(30%)에 이어 2위를 달렸다. 조 전 부시장 14%, 박 전 의원 12%, 김 전 선임행정관 10% 순이다.

지지율 선두권인 강 특보가 출마를 포기하면서 강 특보 지지세와 선거조직이 어느 후보로 분산되느냐에 따라 판세가 크게 흔들릴 전망이다.

강 특보와 조인철 전 부시장, 김명진 전 선임행정관 등 3명은 모두 ‘광주 서석고 동문’이다. 강 특보의 지지세가 동문 중 1명에게 쏠리면 송갑석 의원에 맞설 새로운 복병으로 부상할 수 있다. 

경선 대결 구도도 변수다. 양자 대결이냐 3자 대결이냐에 따라 판세는 또 달라진다. 현역 교체여론이 높아 양자 구도면 현역이 다소 불리하고 다자 구도면 도전자가 조금 더 유리하다는 게 보편적인 분석이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당장 강 특보의 지지세가 어느 한쪽으로 일방적으로 쏠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현역 교체 여론이 있기 때문에 송갑석 의원에 대한 안티 표심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따라 판세가 요동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한총련 의장 출신인 강 특보는 이재명 대표 대선 캠프에서도 활동했으며, 과거 성희롱 2차 가해 사건과 20여년 전 음주운전 사건이 논란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