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반도 통합, 민간단체-지방의회 투트랙 추진하자”
상태바
“무안반도 통합, 민간단체-지방의회 투트랙 추진하자”
  • /목포=김양재 기자
  • 승인 2024.01.1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귀선 목포시의원 ‘공동연구단체 구성’ 제안
인구소멸·지방소멸 위기 타개…행정통합 절실
김귀선 목포시의원.
김귀선 목포시의원.

 

[목포=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목포시와 신안군의 통합 논의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무안반도 통합과 관련, ‘투트랙 방식’이 제안돼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목포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38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김귀선 시의원(민주당, 용당1·2동, 연동·삼학동)은 “무안반도 통합 이후를 준비할 목포, 무안, 신안 지방의회 공동연구단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현재와 같은 인구소멸, 지방소멸의 위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지역성장 모멘텀을 찾기 위해서는 목포, 무안, 신안의 신속한 지역통합이 절실하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김 의원은 기존 민간에서 추진하던 목포신안통합추진위원회나 행정에서 논의는 그대로 진행하고 지방의회가 힘을 보태는 ‘투드랙 방식’을 주장했다.

통합 이후 지역의 미래를 이끌 핵심산업과 유치 방안에 대해 목포와 무안·신안의 지방의회 의원을 중심으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동연구단체를 구성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목포와 신안, 무안을 아우르는 무안반도 통합은 지난 1994년 이후 6차례에 걸쳐 시도됐으나 무산됐다. 지역 내 기득권에 연연한 세력의 조직적인 반대여론 주도와 통합 후 미흡한 비전제시 등과 맞물려 진척을 보지 못했다.

민선 8기 들어 박홍률 목포시장의 제안으로 목포와 신안의 우선 통합이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양 시군은 민간이 참여하는 목포신안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한데 이어 행정통합 효과 분석을 위한 공동연구 용역, 자매결연을 통한 민간교류 운동 등을 실시하고 있다.

김 의원은 “3개 지방의회가 뜻을 모아 통합 이후 지역발전에 대한 비전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지역주민들께 제시한다면 통합에 반대하는 많은 분들의 마음이 돌아설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