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정훈 의원 원내 특보 억대 급여 ‘출처 공방’
상태바
민주당 신정훈 의원 원내 특보 억대 급여 ‘출처 공방’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1.2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원내대표 특보 임명 후 국회 사무처서 급여 수령
나주연대 측 “꼼수 연봉” vs 신 의원 측 “악의적 허위사실”
기자회견하는 정의로운 나주 만들기 연대./연대 측 제공
기자회견하는 정의로운 나주 만들기 연대./연대 측 제공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 공천작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전남 나주·화순 선거구에서 현역 신정훈 의원의 8년 전 원내대표 특보 당시 억대 급여 출처를 넣고 뒤늦게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로운 나주 만들기 연대’라는 단체는 29일 전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정치꾼의 민낯을 고발합니다’라는 성명서를 통해 “신 의원이 당 원내대표 특보 당시 억대 연봉을 당 사무처가 아닌 국회 사무처에서 혈세로 지원받았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지난 2016년 4월 총선에서 ‘국민의당 녹색바람’을 극복하지 못하고 낙선한 뒤 우상호 원내대표 ‘호남 특보’로 임명돼 1년 동안 활동했다.

신 의원의 공식 직함은 ‘원내대표 특보’였지만, 국회 사무처에는 국회법상 ‘교섭단체 정책연구위원’으로 등록하면서 ‘별정직 1급 국가공무원’으로 분류돼 1억 원 안팎의 급여는 당이 아닌 국회에서 혈세로 지급받았다.

정의로운 나주만들기 연대는 “특보 기간에 신 의원의 연구활동은 전무하다시피 하고 항간에는 1억 원의 ‘꼼수 연봉’을 꼬박꼬박 챙긴 신 의원이 후일을 도모하기 위해 사실상 ‘자기정치를 하고 다닌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말했다.

또 “신 의원이 지난 2005년 나주시장 재임 당시 8억7000여 만원에 달하는 국고보조금 변상액 가운데 상당액을 체납하고 있어 상처는 여전히 아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 의원 측은 “악의적인 허위사실”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신 의원 측은 “20대 총선 당시 ‘녹색바람’으로 민주당이 전멸하다시피 한 상황에서 당으로선 호남 교두보가 필요해 신 의원을 ‘호남 특보’로 임명했던 것이고, 당시 국회법에 따라 당 정책위원으로 등록돼 사무처에서 급여가 나왔다”며 “이는 특혜가 아닌 국회 관행 중 하나”라고 반박했다.

또 체납 주장에 대해서도 “(신 의원이) 재산이 많지 않아 여력이 되는 대로 매년 분납해서 갚아 나가고 있는 사안”이라며 “단 한 푼도 내지 않은 체납과는 엄연히 다른 문제고, 체납 운운하는 것 역시 악의적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대 측 주장은 민주당 중앙당의 공천 심사를 코 앞에 두고 부정적 여론을 형성해 현역 의원을 흠집내려는 의도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