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
상태바
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1.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곡성경찰서 허예원=겨울철 도로 위에 살얼음이 어는 ‘블랙아이스(Black Ice)로 인한 교통사고로 최근 5년간(2018~2022년) 107명이 사망하고, 7728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블랙아이스가 생긴 도로는 일반 도로보다 교통사고 치사율이 약 3.5배가량 높아진다는 통계도 있다. 또한, 새벽 4시부터 6시 사이는 치사율이 8.8%로 가장 위험한 시간대이며, 오전 8시부터 10시는 전체 사고의 22.1%를 차지할 만큼 위험한 시간대인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아이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서행 주행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를 시각적으로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보다 속도를 절 반이상 줄여야 한다. 둘째,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한다. 풋브레이크가 아닌 수동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감소하는 것이 안전하다. 셋째,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일반 마른 도로와 비교했을 대 블랙아이스가 있는 도로를 주행할 땐 제동 거리가 4배에서 7배까지 길어지게 된다. 따라서 급정거 했을 시 안전히 대처할 수 있도록 평소 보다 2배 이상 확보해 두는 것이 안전하다.

한순간의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평소 미리 블랙아이스 대처방안을 인지해 나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