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지역 3곳 2인 경선…컷오프 반발 기류
상태바
민주당 광주지역 3곳 2인 경선…컷오프 반발 기류
  • /뉴시스·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2.06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갑·북구갑·북구을 3곳
현역과 도전자 1대 1 구도
재심신청·3지대 합류 관심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관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심사결과(1차)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관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심사결과(1차)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더불어민주당이 1차 경선 대진표를 발표하면서 광주지역 경선이 본 무대에 올랐다.

컷오프(경선배제)된 일부 예비후보들이 재심을 신청하는 등 반발 기류도 나타나고 있어 제3지대 합류 여부가 관심이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광주 동남갑, 북구갑, 북구을 3곳의 경선 대진표를 발표했다. 3곳 모두 현역 의원과 1대 1, 2인 경선 구도다.

동남갑은 현역인 윤영덕 의원과 정진욱 민주당 대표 정무특보가 맞대결을 한다.

북구갑은 조오섭 의원과 정준호 변호사가, 북구을은 이형석 의원과 전진숙 전 청와대 행정관이 공천장을 두고 경쟁한다.

경선지역 발표 결과 동남갑은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 오경훈 ‘이재명의 기본사회연구소장’이 컷오프됐다.

북구갑은 문상필·진선기 전 광주시의원이, 북구을은 김세미가 디지털시대공감 이사장과 조현환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 공동대표가 탈락했다.

일부 예비후보는 중앙당 결정에 반발하며 재심을 신청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광주 동남갑 경선 후보에서 탈락한 오경훈 예비후보는 이날 뉴스1에 “정치신인에게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은 것은 당의 혁신에 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역 국회의원보다 앞서는 여론조사 데이터가 있고 도덕성 등에 흠결이 없다”며 “정치신인 가산점을 받으면 점수도 낮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스템 공천상 3인 경선에 들어가지 못할 이유가 없다. 그런데도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면 정치신인은 어떻게 당내 경선에 들어갈 수 있겠느냐”며 “마지막까지 노력해보겠다”고 말했다.

특히 컷오프된 예비후보가 제3지대 정당으로 갈아탈지 여부가 관심이다.

공천 재심은 48시간 이내에 할 수 있다. 재심 기간이 끝나면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8일 경선지역과 후보자를 의결한다.

경력이나 지지율 면에서 경선 무대에 오른 후보들보다 크게 뒤지지 않는 후보들은 제3지대 정당에서 영입을 제의할 가능성이 있다.

이날 발표된 경선지역 3곳은 오는 19일부터  3일 간 일반국민 50%, 당원 50%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공천대상을 확정한다.

전남지역 경선지역은 설 명절 이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