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화재! 안전수칙 준수하자
상태바
축사화재! 안전수칙 준수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2.1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담양소방서 고서안전센터 안재용=최근 몇 년 간 축사화재를 살펴보면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더불어 원상복구까지는 많은 자금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기에 축산 농가의 시름은 더할 수 밖에 없다.

소방서는 매년 여러방면으로 축사화재예방대책을 마련하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시설의 노후화와 관리 소홀 등으로 여전히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다.

축사시설 화재 발생요인을 살펴보면 전기적 요인이 35.3%로 가장 높다.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시설은 규격·용량에 맞게 사용하며, 보온공급 및 공기순환 환풍팬 설비는 주1회 이상 점검을 실시해야 하고 과부화, 누전 스파크 등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아크차단기 설치등으로 안전시설을 보강하고 월1회 이상 점검하며 시설내 설치된 전선에 대해서도 수시로 이상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배선기구의 용량을 무시한 채 한 개의 콘센트에 문어발식 콘센트 연결을 하지 않고 축사 내 환풍기 및 분전함, 배선내 먼지 제거 등 청결유지도 필요하다.

또 축사 건축물 동 간 5m 이상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축사 증축·신축은 불연성 재료를 사용, 주변 가연물을 제거함으로서 연소 확대 우려를 미리 차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축사화재 활동에 대비해 저수조, 비상용소화설비 등 자체 소화용수를 확보하는 것도 좋다.

축사시설 화재 예방은 관계자의 안전의식과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

축사시설 화재는 대형 재산피해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하고 자율안전점검 등 축사시설물 안전관리 준수사항을 확인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생활화해 화재를 예방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