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분위, 어떻게 이동했나…‘추적’ 통계 나온다
상태바
소득분위, 어떻게 이동했나…‘추적’ 통계 나온다
  • /뉴시스
  • 승인 2024.02.1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5년간 변화 반영한 소득이동통계 12월 공표
4월 외국인 인구전망·10월엔 지역인구감소 지표
이형일 통계청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가정책 뒷받침, 국민과 기업의 미래설계 지원'을 목표로 하는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형일 통계청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가정책 뒷받침, 국민과 기업의 미래설계 지원'을 목표로 하는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 우리나라 국민 1000만명을 표본으로 각 개인이 지난 5년간 어떻게 소득계층을 이동했는지 그 추이를 볼 수 있는 통계가 올해 연말 최초로 공표된다.

통계청은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통계 개발은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건 역동경제의 3대 핵심과제 중 ‘사회이동성 제고’와 맞닿아 있다.

윤석열 정부 2기 경제팀은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사회이동성을 높여 사회의 역동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갖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거시적인 통계 자료를 넘어 개인 단위의 미시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의 필요성이 증대됐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공표할 통계가 바로 ‘소득이동통계’다.

■ 최근 5년간 변화 반영한 소득이동통계, 12월 공표

소득이동통계는 통계청에서 최초로 공표하는 ‘패널’ 데이터 형식을 띤다. 패널 데이터는 쉽게 말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포함하는 데이터다.

이는 스냅숏처럼 끊어진 기존의 데이터 형태가 아니라 지난해 어느 소득분위에서 올해 어디로 이동했는지 등 그 추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통계청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5년간 누적치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계는 인구·가구 등록센서스에 등록돼 있는 우리나라 국민의 20%인 1000만명을 표본으로 인구·가구 정보와 국세청의 과세 정보를 결합해 작성된다.

성별, 연령, 행정구역 등 인구와 관련된 12개 항목과 가구주 정보, 거처 종류, 가구 형태 등 가구 관련 10개 항목, 그리고 국세청의 소득명세서를 기반한 근로, 사업, 금융 일용근로, 연금소득 등 41개의 항목이 결합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한 가구가 작년에 소득 몇 분위에서 올해는 몇 분위로 이동했는지를 따라갈 수 있어서 분위 간 이동률을 제시할 수 있다”며 “취약계층의 식별, 새로운 노동시장에 진입한 특성이나 정부 정책의 소득분위에 대한 이동을 분석할 수 있어서 증거 기반 정책 수립에 굉장히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강조했다.

■ 4월엔 외국인 인구전망·10월엔 지역인구감소 지표

아울러 통계청은 올해 인구와 가구에 대한 추계를 다문화 가족, 외국인, 1인 가구 등으로 확대 개편한다.

오는 4월에는 내·외국인 인구 전망을 발표한다. 기존 장래인구추계에 더해 총인구를 국적 기준으로 내국인과 외국인, 이주배경인구로 나눠 파악한다. 이주배경인구는 본인 또는 부모 중 한 명 이상이 출생 시 또는 현재 외국 국적인 사람을 말한다.

9월에는 인구를 가구별로 추계한 장래가구추계도 공표된다. 인구정책 및 부동산정책과 관련해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저출산·고령화로 매해 인구가 자연감소하고 있는 흐름을 반영해 지역별 인구 감소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도 10월에 공표한다.

시군구별 인구수와 인구 증감률, 65세 이상 고령층 인구의 비율, 19~39세 성별 인구비율과 인구이동률, 추계인구와 생활인구 등 총 7개의 주요 지표를 서비스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