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거리두기에도…조국, 광주서 연대 의지 표명
상태바
민주당 거리두기에도…조국, 광주서 연대 의지 표명
  • /뉴시스·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2.14 17: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민주묘지 참배 후 기자회견…“민주당 저와 같은 점 있을 것”
“저와 가족, 죽음 같은 수사 당해…광주시민의 고통 몸으로 이해”
“예전으로 돌아갈 다리 불살라…무도한 검찰독재정권과 싸우겠다”
신당 창당을 선언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신당 창당을 선언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뉴시스·양선옥 기자=신당 창당에 나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박홍근 민주연합 추진단장의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조 전 장관은 이날 국립5·18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연 기자회견에서 “박홍근 의원이나 또 더불어민주당의 지도부나 저와 같은 점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연대 여지를 남겼다.

앞서 지난 13일 통합형 비례정당을 추진 중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민주연합) 추진단장은 “조국 전 장관과 22대 총선에서 연대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박홍근 단장과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그렇지만 저는 뚜벅뚜벅 제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홍근 단장과 민주당 지도부는 나와 같은 점이 있을 것이다”며 “윤석열 독재 정권을 물리치는 것과 민생과 경제를 회복하는 것, 그것에 대해 마음이 같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도하고 무능한 검찰독재정권과의 싸움에 맨 앞에 서겠다”며 “윤석열정권을 하루라도 빨리 종식시키는 것이 국리민복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오늘 예전의 조국으로 돌아갈 다리를 불살랐다”며 “예전의 대한민국으로 후퇴하는 낡은 세력, 나쁜 집단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예전의 대한민국으로 후퇴하는 낡은 세력, 나쁜 집단에 맞서 싸우겠다고 광주시민 여러분께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며 “광주시민의 정의로운 열망을 가슴에 품겠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광주시민들께서 40년을 훌쩍 넘는 세월 동안 겪은 고통의 깊이, 분노의 크기가 훨씬 더 절절하게 다가온다”며 “저와 제 가족, 함께 했던 주변 분들이 죽음같은 수사의 대상이 되면서 뒤늦게 그 고통과 분노를 피부로, 몸으로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광주를 찾아 위로받았다고 했다. 그는 “이곳 광주시민을 생각하며 저와 제 가족이 겪은 고통을 다시금 떠올렸다. 어쩌면 위로를 받았을지도 모르겠다”며 “죄송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밖에 오는 총선 출마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은 그런 문제를 고민할 때는 아닌 것 같다”며 “지금 창당을 선언했고 조만간 창당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다. 그 뒤에 당위적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날 조 전 장관은 옥현진 대주교와 김희중 대주교를 예방한 뒤 오후에는 목포의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의 5·18민주묘지 참배에는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2-20 16:14:49
대한민국의 좌빨청소가 이루어지는가한다.
검찰,윤석열탓만하니 전국민이해답을 알아버린것이다.
이죄명탓이 대한민국을 암울하게한다는것이다.
지난6일 동남갑등 첫발표이후 생존자,탈락자들의 전투가약했다.
추격자들은 고지점령으로 착각,혼동하고 살려준다가 엑스트라란걸모른다.
추격자는 트래픽, 트랜드지수를 올려야한다했다.
문산당맨들이 오히려 엄중맨, 이용섭의 트래픽, 트랜드지수를 올려줬다.
이낙연 이용섭을 빨아주니 떠버린것이다.
공천받아도 저승사자가 엄중맨, 이용섭이다.
이죄명 킬당하면 문산당점령군 엄중맨이 키잡는다.
이낙연신당으로 줄을서라.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