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산행 시 안전사고 주의 당부
상태바
[기고]산행 시 안전사고 주의 당부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5.19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소방서 119구조대 소방교 최인후
[광주타임즈] = 따스한 날씨에 등산객 증가에 따른 부주의 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화순군은 백아산 등 크고 작은 산에 주말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많은 등산객과 행락객이 찾고 있어, 등산 장비를 갖추지 않고 무리한 산행을 하거나 등산로가 아닌 곳으로 들어가 자칫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 달 18일 오후 14시께 백아산 능선 부근에서 구모씨가 평소 지병 및 무리한 산행으로 인하여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에서 화순 119구조대가 출동하여 응급처치 후 병원으로 이송한 바 있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첫째, 등산로 여건을 미리 파악하고 기본 등산장비를 휴대한 상태에서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해야 한다. 둘째, 계곡이나 폭포 등 위험지역 접근을 금지하고 폭우 등 기상특보 발효 시에는 등산을 중단한다. 셋째, 산불 등 각종 위험상황 발생시 119나 공원사무소에 즉시 신고해야한다. 넷째, 자신의 경험과 기술을 넘어서는 무리한 산행을 하지 말아야한다.

산행 중 위험에 처했을 때는 등산로에 설치된 119산악안내표지판 번호를 숙지해 119에 신속히 도움을 요청하고, 구조요청 후에는 임의로 행동을 하지 말고 구조대원의 안내를 받아 이동하거나 구조될 때까지 신고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기다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