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폭발한 의대 증원…‘교수 부족’ 문제 과제로
상태바
신청 폭발한 의대 증원…‘교수 부족’ 문제 과제로
  • /뉴시스
  • 승인 2024.03.0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들 증원 희망규모 취합해보니 3401명
“가르칠 사람 없다”…의대교수 부족 우려
대학들 “정부가 재정적으로 지원해줘야”

[광주타임즈] 의과대학을 보유 중인 전국 40개 대학이 내년에만 3401명 증원을 신청한 가운데, 대다수 대학들이 정원 확대를 위한 교육여건 확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학들은 늘어난 학생들을 수용할 강의 공간 확보와 함께 의대 전임교수 충원 등을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6일 교육부에 따르면 의대를 운영 중인 40개 대학 모두 신청 마감일인 지난 4일까지 증원 규모 신청을 완료했다.

대학들이 희망한 2025학년도 의대 증원 규모는 총 3401명으로 정부 목표치(2000명)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가운데 비수도권(27개 대학·2471명)이 72.6%를, 수도권(13개 대학·930명)이 27.3%를 차지했다.

교육부는 정원 신청을 받으면서 실습 장비(기자재), 교원, 교육시설, 복지시설 등 확보 현황과 함께 연도별 투자 계획을 상세하게 써내라고 대학 측에 요구했다. 현실적으로 수용 가능한 인원만큼 증원을 신청하라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와 별도로 대학 측은 의대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도 원하고 있다. 현재 교육여건에서 여력이 되는 만큼만 증원을 신청했다고 하더라도 학생이 늘어나면 추가 투자도 뒤따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대 중 정원 40명 이하 ‘미니 의대’ 상당수는 2~3배 증원을 희망했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 대형 강의실 확보와 기숙사 증설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방의 한 사립대 A총장은 “기존보다 2배 더 많은 인원이 들어갈 강의실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형 강의실을 몇개 더 늘려야 한다”며 “학생들이 사용하는 기숙사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A총장은 “증원이 되면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없으니 올해 안에 (시설 확보 등을) 다 맞춰야 한다”며 “지금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생들이 실습 과정에서 사용할 술기 장비와 카데바(시신) 등 기자재도 지금보다 대거 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대학들은 교육부에 증원 희망을 신청하면서 이러한 요구사항도 함께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의 한 사립대 B총장은 “정원 규모를 지금보다 약 2배 정도 키우기 때문에 교원 확보 등 여러 측면에서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대학병원이 약 1000베드 정도 있어서 실습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그 외에는 (교육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정부가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면, 대학에서 (교육여건에) 투자를 하는 게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말했다.

지방의 한 국립대 C총장도 “학생들 실습에 활용할 장비와 실험 기자재 등이 많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점들을 이번에 (증원) 신청할 때 같이 써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교육시설과 기자재 확보보다 교수 충원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한다. 강의실, 장비 등은 재정을 투자해 비교적 용이하게 확보할 수 있지만 교수는 단기간에 충원되기 쉽지 않아서다.

수도권의 한 사립대 D총장은 “요즘은 교수를 뽑기가 쉽지 않다”며 “옛날에는 의대 교수를 뽑는다고 하면, 정말 많이 왔지만 지금은 (교수와 개업의 간) 급여 차이가 크기 때문에 잘 안 온다”고 말했다.

D총장은 “공간이야 만들면 되지만, 가르칠 사람이 없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특히 방사선, 외과 등 필수의료 분야 (교수)는 더 뽑기 힘들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현재 1200명 안팎인 국립대 의대 교수를 2027년까지 1000명 더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학병원에서 기금으로 인건비를 받는 기금교수를 전임교수로 채용하는 방식으로 인력을 충원할 것으로 보인다.

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일 의대 정원을 증원에 맞춰 좋은 의사를 길러낼 교원수와 시설 등을 지원해달라는 경북대총장 요청에 “적극 지원해드리겠다. 걱정 마시라”고 화답했다.

교육부는 각 대학이 제출한 신청서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와 의료계 전문가들과 함께 배정위원회를 구성해 정원 배정 절차에 본격 돌입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