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1·2호기 수명 연장 중단을”
상태바
“한빛원전 1·2호기 수명 연장 중단을”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3.11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환경·종교단체, 원전 수명연장 저지대회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종교환경회의가 11일 오전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앞에서 후쿠시마 핵 사고 13주기인 11일 ‘영광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저지대회’를 열고 핵발전소 폐로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종교환경회의가 11일 오전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앞에서 후쿠시마 핵 사고 13주기인 11일 ‘영광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저지대회’를 열고 핵발전소 폐로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광주타임즈] 전효정 기자=광주·전남 지역 환경·종교단체가 후쿠시마 핵 사고 13주기인 11일 영광 한빛원전 수명 연장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과 종교환경회의(단체)는 이날 오전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앞에서 후쿠시마 핵 사고 13주기를 맞아 ‘영광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저지대회’를 열고 “위험천만한 노후 핵발전소를 폐로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는 “한빛핵발전소 수명 연장을 위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은 후쿠시마 핵사고와 같은 중대 사고를 전제하지 않았고 주민 피난·보호대책도 부재하다”며 “한국수력원자력은 지역 민심을 확인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수명연장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로 인한 방사능은 땅과 물, 하늘을 오염시켰고 원전 탱크에 보관된 고농도 오염수 134만t 방류도 시작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과거를 제대로 돌아보지 못한 채 핵 진흥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원전 산업 특별법 제정·금융 지원 등 신규 핵발전소 건설에 여념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11차 전력기본계획을 통해 노후핵발전소 18기 수명연장과 신규 핵발전소를 건립해 오는 2030년까지 핵발전 비중을 32.4%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