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한 불 끌까…전남대병원에 군의관 등 투입
상태바
급한 불 끌까…전남대병원에 군의관 등 투입
  • /뉴시스
  • 승인 2024.03.1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분원에 군의관·공보의 8명씩 파견
조선대병원 신청했으나 지원 계획 없어
전남대병원·화순전대병원 전경.
전남대병원·화순전대병원 전경.

[광주타임즈]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이 3주째 이어지면서 전남대병원 본·분원에 군의관·공중보건의(공보의)가 파견된다.

11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남대병원 본원에는 이날부터 군의관 1명·공보의 7명이 파견, 이틀간 교육을 거쳐 각 진료과에 배치된다.

이들이 투입되는 진료과는 성형외과(4명), 소아과·마취통증의학과·신경외과·영상의학과(과별 각 1명) 등이다.

분원인 화순전남대병원에도 이날부터 군의관 3명과 공보의 5명 등 8명이 추가 투입돼 빈 전공의 자리를 일부 메꾼다. 인력이 보충되는 진료과는 내과·소아청소년과·마취통증의학과 등이다.

또 다른 상급종합병원인 조선대병원도 정부에 인력 보충을 요청했으나, 지원에서 제외됐다.

지난달 20일 의대 증원에 반발하며 집단 사직·이탈한 전공의 중 현재까지 업무복귀 명령에 따르지 않는 전공의는 전남대병원(분원 포함) 160여 명, 조선대병원 100여 명에 이른다.

보름째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에 이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숙련도가 높고 비상진료 체계를 지탱해 온 전임의들마저 속속 병원을 떠나고 있다. 신규 충원 예정인 전임의들도 상당수 계약을 포기했다.

이에 따라 각 상급종합병원에는 그야말로 초비상이 걸렸다.

전남대병원은 응급 입원환자가 비교적 적은 성형외과·비뇨기과 등 2개 병동을 일시 폐쇄, 두 병동 의료진을 응급실과 중환자실, 심혈관내과 등 필수 의료 분야에 재배치했다.

그러나 주요 수술에 필수적인 마취과 전공의들이 모두 이탈하면서 인력난이 심각하다. 평소에는 병원 내 수술실(14곳)이 상시 가동됐지만 전공의 집단이탈 장기화로 현재는 수술실 4곳에서 응급수술만 진행하고 있다. 하루 평균 수술은 10여 건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원 병동 내 병상도 평소와 비교하면 50% 미만으로 떨어졌다.

조선대병원 역시 평균적으로 수술·병상 가동률이 평소와 비교해 40~50% 줄었다. 수술실 15곳 중 5~6곳만 가동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보의 파견은 병원에 남은 의료진의 피로와 고충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지만, 일각에선 결국 ‘아랫돌 빼서 웃돌 괴는 격’이라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공중보건의들이 큰 병원으로 파견 나가면,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자체에선 의료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군 단위 기초지자체에서 자리를 지키던 의사들이 대학병원으로 가면 또 다른 의료 사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