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지역사회 “5·18 왜곡 황상무 해임을”
상태바
광주 지역사회 “5·18 왜곡 황상무 해임을”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3.1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단체·시민단체 성명 “파면” 촉구
광주시장도 SNS로 “황 수석 교체해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지난해 12월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지난해 12월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 전효정 기자=5·18민주화운동 배후설을 주장해 도마 위에 오른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두고 광주지역 각계가 황 수석의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와 5·18기념재단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5·18 역사적 가치를 근본적으로 부정, 왜곡해 시민사회의 분열을 초래하고 있는 황 수석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황 수석은 5·18 당시의 북한군 개입설에 동조하면서 그간 5·18을 왜곡·폄훼하고 부정하는 행위를 자행했던 사람들을 부추기는 등 자신의 영달을 위해 5·18을 이용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자신의 이러한 행위에 대해 사과 한마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황 수석이 스스로 물러나기 전 즉각 파면해야 한다”며 “여야를 불문하고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약속한 상황에 국민의 사회통합과 국가 미래를 위해서는 5·18 왜곡·폄훼 시도가 근절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도 같은날 성명서를 내고 황 수석의 해임을 촉구했다.

단체는 “대통령실이 5·18 왜곡의 진원지가 되고 있는 현실에 광주시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등 황상무의 이런 막말 협박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가 이처럼 반민주적인 막말 협박을 스스럼 없이 쏟아낼 수 있는 이유는 왜곡된 인식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수구·보수 세력들은 자신들의 뿌리인 군사독재정권의 정당성을 회복하고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5·18 당시 북한군 개입설을 유포하고 있다”며 “황 수석을 계속 감싸돈다면 스스로 반민주적 정권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강기정 광주시장도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당의 공천을 받은 후보와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5·18을 왜곡하고 폄훼했다. 부끄럽다”며 “국민의힘은 도태우 변호사의 후보 자격을 박탈했다. 대통령실도 당장 황 수석을 교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4~5번이나 다시 뭉쳤는데 훈련받은 누군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또 “배후가 있다고 의심이 생길 순 있지”라며 북한 개입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다만 증거가 없으면 주장하면 안 된다”고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