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숙원 전남 의대 신설 ‘투 트랙 시나리오’ 시급
상태바
30년 숙원 전남 의대 신설 ‘투 트랙 시나리오’ 시급
  • /뉴시스
  • 승인 2024.03.2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정해지면 추진” 닷새 만에 “절차 따라 신속히”
소지역주의 극복, 한 지붕 두 캠퍼스 등 숙제로
김영록 지사 정치·행정력, 전남도 전략 개발 시험대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담화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담화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광주타임즈]전남 의과대학 신설 계획이 대통령 민생토론회에 이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안 발표에서도 공식 언급되면서 30년 숙원이 해결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통령과 정부가 지역내 공감대를 전제로 ‘조건부 신설’과 ‘신속한 추진’을 각각 약속했고, 전남도가 ‘통합형 공동의대’를 공식화한 상황이어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정치·행정력과 함께 전남도의 치밀하고 다각적인 전략과 논리 개발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동·서부권 대표도시 목포와 순천의 화합과 소지역주의 극복은 물론 지역특화형 의대, 한 지붕 두 캠퍼스, 공공의료 사각지대인 영·호남 지자체 간 연대 등 다각적인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정부는 20일 부처 합동브리핑을 통해 2006년 3058명으로 조정된 이후 18년째 유지되고 있는 국내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확정했다. 광주에 위치한 전남대와 조선대에는 각각 75명, 25명 등 모두 100명이 배정됐다.

섬과 농·어촌이 밀집한 전남의 의대 신설에 대해선 “지역 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신청하면 절차에 따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의 ‘(조건부) 추진’ 약속에 따라 당장 2025학년도 입학 정원에 전남 의대 신설이 반영될 것으로 기대했던 전남도로선 확답이 나오지 않은 데 다소 아쉬워하면서도 대통령에 이어 관련 부처에서도 “추진”을 약속한 데 방점을 찍고 ‘B플랜’ 마련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의대 신설 불가→ 검토 후 결정→ 선(先) 대학 선정, 후(後) 정부 추진→ 의견 수렴 후 신속 추진으로 이어진 정부의 입장 변화에 주목하며 의대 유치를 위한 치밀한 전략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특정지역 ‘단독 의대’가 ‘(통합형) 공동의대’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전남도 주재로 목포와 순천 지자체와 정치권, 의료계를 아우른 폭넓은 협의와 주민의견 수렴이 필요충분조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화형 의대’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남권(목포대)에는 노인 인구와 일반 응급환자가 많은 지역특성을 감안, 노인과 도서, 농어촌 특화 의대를, 산업단지와 생산기지가 밀집한 동부권(순천대)에는 산업 재해 특성화 의대를 만들는 게 윈윈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비슷한 처지의 경북에서 안동 국립 의대는 지역 인재 육성, 포스텍은 연구중심 의대를 신설하는 방안을 투 트랙으로 추진 중인 점도 참조할 대목이다.

단일 의대 아래 1000㎞ 거리의 서, 동부 2개의 캠퍼스를 운영 중인 캐나다 노던 온타리오 대학을 롤모델로 목포와 순천에 2개의 미니 의대를 운영하되, 세부 운영 계획은 디테일하게 짜는 것도 고민해볼 대목이다.

인구소멸과 학령인구 감소를 감안한 목포대와 순천대 간 국립대 통합도 장기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1972년 설립된 특수의대인 일본식 ‘자치 의대제’와 ‘권역별 공공의대’도 일각에서는 대안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가뜩이나 열악한 지자체 재정난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점에도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다.

여기에 공공의료와 의대 신설 전담부서가 제각각인 점도 교통정리가 필요하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하나의 의대에서 넘쳐나는 의료수요를 모두 커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규모가 다소 적더라도 지역실정에 맞는 특화형 의대를 만드는게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전남지역 한 병원장은 “전남은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곳으로, 의대가 없다 보니 증원이나 통계도 아예 없고, 의료인 수급도 동맥경화”라며 “의대 신설도 넓은 의미에서는 증원인 만큼 정부의 전향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의대가 없는 전남에도 도민 건강을 지킬 거점 의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대통령에 이어 국무총리, 장관까지 ‘전남 의대’에 긍정적 입장을 밝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