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한빛원전 환경영향평가 철회하라”
상태바
“엉터리 한빛원전 환경영향평가 철회하라”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3.2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환경단체 “중대사고 고려 평가 요청 회피”
함평만 유일 공람 보류…“주민 안전 최우선 삼아야”

[광주타임즈] 광주·전남지역 환경단체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허술한 한빛원전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이하 환경단체)은 25일 “한수원은 (한빛원전 계속 운영을 위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절차에 들어가도록 영광·함평·고창·부안 지방자치단체를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또 “고창군은 중대사고를 고려한 환경영향 평가를 제대로 해야한다고 보완 요청을 했지만 한수원은 본질을 회피한 채 내부규정을 이유로 동문서답으로 일관했다”고 했다.

이어 “이번에 고창군이 공람을 시작하면서 공람을 보류하고 있는 지자체는 함평군이 유일하다”며 “함평군은 주변 지자체 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오직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야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는 더불어 “정부와 국회는 핵발전소 관련 지자체의 권한을 확대하고 (원전 계속 운영을 위한) 주민 동의권을 보장해야한다”고 역설했다.

한빛1·2호기는 운영 40년째가 되는 오는 2025년과 2026년 수명이 완료된다.

무안·장성을 제외한 영광·함평·고창·부안 4개 지자체는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의 안정성 미흡을 이유로 주민 공람을 보류해왔으나 최근 함평을 제외한 3개 지자체는 공람을 시작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 계속 운전을 위한 주민 의견 수렴과 안정성 평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