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운전 사고! 이렇게 예방합시다
상태바
농기계 운전 사고! 이렇게 예방합시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4.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담양소방서 담양안전센터 최근하= 평균 기온 상승과 더블어 본격적인 농번기 철이 도래하고 봄철 꽃구경 인파로 인해 국도 및 지방도에 차량 붐빔이 예상되면서 농기계 운전사고 발생 확률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계절이다.  

농번기철 도로를 주행하는 농기계는 자동차보다 속도가 매우 느릴 뿐만 아니라 운전하는 사람들이 상황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층 운전자가 적지 않다.

또한 일반자동차가 아닌 단순 농기계로만 인식하여 전조등·미등(브레이크·차폭등 )도 없이 운행되는 농기계가 많고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의식이 미흡한 상태에서 농기계를 운전하는 등 항상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하겠다.

농기계 관련 사고의 원인으로는 시야을 흐리게 하는 안개 등 기상 여건, 조작 미숙, 야간 운행 시 표시등 미 부착 등 안전의식 부재, 커브길 중앙선 침범․ 자동차 운전자들의 과속 및 방어운전 불이행 ,음주운전 등의 사고 요인이 있겠으며, 사고 장소는 지방도 및 국도, 마을 진입로나 교차로․농로등 어디서나 자주 발생 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하겠다.

농기계 사고의 가장 큰 문제는 위와 같은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운전자가 외부로 튕겨져서 농기계 운전자들이 뇌진탕·농기계에 끼임 사고 등 중상을 입거나 크게는 사망에까지 이어진다는 점이다.

농기계 운행 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농업용 기계를 다루는 사람들이 안전에 대한 의식 향상 교육이 우선되어야 하겠고 야간 운행을 자재하고 야간 운행 전 반드시 적재함 후미에 야광 반사경 등을 부착하고 농기계 운전자의 옷가지 등은 야간에 차량 전조등으로부터 잘 보이는 야광으로 된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입고 운행하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일반자동차 운전자들은 농기계가 빈번하게 운행하는 국도·지방도로 특히, 커브길에서는 감속운행 및 방어운전과 전조등을 어두워지기 전 미리 켜서 농기계 운전자가 방어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농기계 올바른 사용법 숙지와 안전운전으로 농기계 저속차량 운전 사고 예방으로 소중한 생명을 지킵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