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성취도는 곱셈법이어야 한다
상태바
인생성취도는 곱셈법이어야 한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9.25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논설위원 최수호 = 진정한 성공과 행복은 인생성취도의 결과에 따라 측정되어진다.

그리고 성공이란 자기가 원하는 무엇인가를 이루는 것이고 행복이란 이룬 것에 대한 만족감을 누리는 자유라는 것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인생성취도를 높일 것인가에 대해서는 거의 무지하다. 오직 성실하게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교훈적 의식을 가질 뿐이다.

그러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심성(心性), 재능(才能), 열정(熱情)이라는 3대 요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심성(心性), 재능(才能), 열정(熱情)이라는 3대 요소 중 어느 하나만 결여되어도 만족할만한 인생성취도는 이루어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인생과 행복한 인생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나의 심성, 나의 재능, 나의 열정이라는 3대 요소가 상호작용하는 상관관계를 제대로 깨닫고 이들을 경영하고 관리할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그래서 자기의 고유한 가치를 창조하여 나의 삶, 나의 인생을 이루었다는 만족감을 만끽할 수 있는 나의 성공, 나의 행복을 누려야 한다.

각자 가지고 있는 자기 심성, 자기 재능, 자기 열정의 조화에 따라 자기 인생의 성취도는 결정된다는 사실을 명심한 삶을 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심성이 긍정적이고 재능이 출중해도 열정적 노력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고, 훌륭한 재능을 열정적으로 발휘한다 해도 심성이 바르지 못하면 파멸에 이르게 되고, 심성이 곱고 열정적인 삶을 산다 해도 재능을 따르는 삶이 아니라면 만족할 만한 성취는 기대 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인생의 성취도는 심성(心性)+재능(才能)+열정(熱情)이 아니라 심성(心性)×재능(才能)×열정(熱情)이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플러스 요소가 되는 어느 하나가 마이너스 요소의 합보다 크면 플러스의 결과가 나온다고 여기는 안일한 삶에 익숙해 있다.

인생의 성취도를 바라보는 시각이 덧셈법이라면 나의 심성, 나의 재능, 나의 열정 중 어느 한 가지가 제로이어도 성취도가 있을 수 있고, 세 요소 중 두 가지 요소가 거의 없어도 성취도의 측정치는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은 플러스 요소가 되는 긍정적 심성이 아니라 마이너스 요소가 되는 부정적 심성을 가졌다면 제아무리 재능이 훌륭하고 열정적인 삶을 산다고 해도 인생은 파멸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함에도 우리는 일반적으로 열정적으로 재능을 발휘하면 진정한 인생의 결실이 있으리라는 착각을 하는 삶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곱셈법은 어느 것 하나만 제로이면 결과는 제로일 뿐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수식에 적용해 보자. 먼저 덧셈법을 적용하면 나의 심성(0)+나의 재능(100)+나의 열정(100)=인생성취도(200), 나의 심성(100)+나의 재능(0)+나의 열정(100)=인생성취도(200), 나의 심성(100)+나의 재능(100)+나의 열정(0)=인생성취도(200)가 된다.

그러나 곱셈법칙을 적용하면 나의 심성(0)×나의 재능(100)×나의 열정(100)=인생성취도(0), 나의 심성(100)×나의 재능(0)×나의 열정(100)=인생성취도(0), 나의 심성(100)×나의 재능(100)×나의 열정(0)=인생성취도(0)가 된다.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는 3대 요소 중 어느 것 하나만 결여되어도 자기의 인생은 문제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들여다보면 덧셈법과 곱셈법 중 어느 것이 현실과 부합하는 셈법인가는 자명할 것이다.

따라서 인생의 성취도를 바라보는 시각은 나의 심성(心性)×나의 재능(才能)×나의 열정(熱情)=내 인생의 성취도임을 올바로 인식하라.

우리 모두는 재능이 아무리 뛰어나고 극성스런 열정을 부린다 해도 심성이 긍정적이지 못하면 가치 있는 진정한 성공은 이룰 수 없고, 심성이 곱고 대단한 열정을 가졌다 해도 재능을 따르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성공을 이루기기 어렵고, 자신의 인생에 플러스가 되는 긍정적 심성과 재능을 가졌다 해도 열정이 결여되어 있으면 만족할만한 성공은 이루어낼 수가 없다는 사실을 반드시 깨닫고 실천에 옮기는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야 한다.

만족할만한 인생성취도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실’과 ‘열심히’를 성공과 행복 요소로 외쳐 대는 것도 아니고, 심성(心性), 재능(才能), 열정(熱情)이라는 3대 요소의 합을 논하려는 덧셈법이어서도 안 되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가지고 있는 심성(心性), 재능(才能), 열정(熱情)이라는 3대 요소의 시너지 효과까지를 고려한 곱셈법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한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