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부주의로 인한 전기화재 관심과 실천으로 예방하자
상태바
겨울철 부주의로 인한 전기화재 관심과 실천으로 예방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11.1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소방서남평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정찬영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겨울철 화재가 빈번하게 증가하고 있다.

두가지 이유를 말하자면 유류비 상승으로 인하여 주거시설에서 난방비 부담이 늘어나면서 난방비를 절감하고자 전기장판(매트)나 전기히터 등 온열기구를 사용하는 세대가 늘어남으로써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전기장판(매트)은 열선이 들어가 있고 그 열선이 저항을 받아서 전기가 열로 바뀌는 장치이기 때문에 열선코일이 꺾인다거나 열선 보호막이 부식되거나 파손 될 경우 화재에 위험성이 매우 많다.

그러기에 제품을 구입할때에는 제품을 정품구입을 하며 또한 접속 커넥터 부위를 확인하여 금속부분이 외부로 노출되어있는지 등을 확인하면 화재를 조금이나마 예방할수있다.

또한 가정에서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열 기구를 꽃아 사용하여 과부압이 걸려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있다. 그러기에 항상 외부로 외출을 할경우에는 콘센트에 연결되어있는 플러그를 제거하여 전기 절약 및 화재를 동시에 예방하여야 한다.

위에 언급한 두가지 정도의 주의와 실천이 이루어진다면 ‘전기관리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은 얼마든지 예방할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항상 주의하고 점검하는 안전한 생활규칙과 습관으로 화재 예방 노력에 적극 동참하며 실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