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의회 행감위원장 자격 시비
상태바
장흥군의회 행감위원장 자격 시비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11.23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금품제공 혐의…25일 법원 출두 앞둬
김복실 의원 “중간에 잘리더라도 맡을 것”
[장흥=광주타임즈]서영진 기자=장흥군의회의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유권자에게 금품 제공 혐의를 받고 있는 행감 위원장의 자격여부를 놓고 일부 지역민과 의원들 사이에서 반대여론이 일고 있다.

단 온도차는 있다.
주민들은 지난 6·4지방선거에서 금품 제공 혐의를 받고 있는 김복실 의원의 위원장직 수행을 ‘타당치 않다’고 보는 반면장흥군의회는 본인이 알아서 사퇴하면 모를까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이와관련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김복실 의원은 ‘조사 중인데 죄인인 것처럼 왜곡한 것이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혀 법원의 판결내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장흥군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제205회 임시회에서 11월24일부터 열릴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으로 김복실 의원 선임을 의결했다. 하지만 이달 초 김 의원이 유권자에게 금품제공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것이 지역에 알려지며 ‘위원장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기 시작했다는 것.

이에대해 김 의원은 당시 모 법인이 신문을 창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아 해당 마을을 방문한 김에 마을이장 A씨에게 20만원을 건넸지만 본인(김복실 의원)을 좋아하지 않은 A이장이 며칠 뒤 사무실에 돈을 돌려줬다고 밝혔다.

김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문제는 선거 이후 다른 곳에서 불거졌다.
선거사무소 사무장으로 일하던 B씨가 자신에게 당선 프리미엄을 요구했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낙선한 상대후보에게 이같은 일을 알려 외부에 알려지게 됐다는 것.

장흥법원은 검찰이 제출한 이같은 김 의원의 혐의에 대해 25일 오전 11시 경 출두명령을 내린 상태지만 김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직을 수행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역주민 여론은 싸늘하다.
사건의 내막을 잘 알고 있다는 주민 C모씨는 “본인이 위원장직을 고사해야 한다”며 “거꾸로 생각하면 돈 몇 십만 원에 의원직을 그만두게 된다면 불쌍하긴 한데 자중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주민 D모씨는 “검찰 조사를 받아 법원 판결을 남겨놓은 상황에서 어떻게 위원장을 맡을 수 있느냐”며 “죄 유무를 떠나 그 자체(돈을 건넨 것)가 문제다”고 지적했다.

장흥군의회도 이같은 부정적인 지역여론에 대해 지난 20일 의장실에서 비공개 논의를 거쳤다.

곽태수 의장은 “의장이라고 해서 옷을 벗으라 말라 할 수 없는 일이고, 본인이 알아서 사퇴해준다면 다시 선임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며 “(지역에서)우려하는 그 마음은 충분히 알겠지만 본인이 말을 안 해 참 난감하다”고 밝혔다.

김복실 의원은 “아직 계류 중이고 내가 죄인이라고 판결된 것도 아닌데 위원장 자격을 논하면 안 된다”며 “장흥군민 몇 명이 제보를 했는지 몰라도 다수결로 정한다면 오히려 나를 안타깝게 생각하는 지지자가 더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위원장 맡은 것이 그것(검찰 기소)과 아무 상관없어 현재까지는 당당하게 위원장을 맡을 수도 있다”며 “가다가 중간에 잘리는 한이 있더라도 맡겠다”고 위원장직 고수 의사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