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벼 농사 풍년…후기 관리 철저
상태바
무안군, 벼 농사 풍년…후기 관리 철저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10.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물관리·적기수확 요령 지도 총력

[무안=광주타임즈]김태중 기자=무안군(군수 김철주)은 올해 기상여건이 좋고 병해충 발생도 적어 전반적으로 생육이 양호함에 따라 벼 수확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후기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최근 벼 작황을 조사한 결과 1㎡당 포기수를 비롯해 포기당 유효 이삭 수, 이삭 당 완전 낟알 수 모두 작년과 평년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양호한 벼 작황을 유지하면서 쌀 품질을 높이기 위해 농가에 물 관리 및 수확시기를 잘 맞춰 줄 것을 당부했다.

적정한 수확 시기는 한 이삭의 벼 알이 90% 가량 익었을 때이고, 논물은 수확작업에 지장이 없는 한 늦게 떼는 것이 쌀 외관 및 수량향상에 유리하며, 수확 즉시 건조하여 변질을 예방하여야 한다고 전했다.

무안군 관계자는 “한해 농사는 마무리가 중요하므로 마지막까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농가지도에 총력을 기울이고, 벼 수확 후에는 논에 맥류 및 녹비작물 등을 재배하여 겨울철 논 이용률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달 18일 (사)쌀전업농무안군연합회원을 비롯해 농촌지도자회원, 기타농가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량작물 평가회를 개최했으며 전남농업기술원 벼 시범포장 일대를 견학, 금년 작황을 평가하고 내년 농사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