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한빛원전 방폐물 이송 갈등 ‘격화’
상태바
영광 한빛원전 방폐물 이송 갈등 ‘격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12.0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상 미타결 어민들, 입항 저지 ‘그물 장벽’ 설치
공단 “연내 방폐물 이송 시급…우회해서라도 진입”
[영광=광주타임즈]임두섭 기자=포화상태에 이른 전남 영광 한빛원전 내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해상 운반이 '그물 장벽'에 막힌 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1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한빛원전 물양장(접안시설) 앞 200m 해상에 설치된 길이 1㎞의 그물이 철거와 동시에 이날 3.5㎞밖 해상에 재설치되고 있다.

이 그물은 어업피해 보상 미타결을 이유로 방폐물 이송에 반발하는 일부 주민들이 방폐물 전용운반선 '청정누리호'의 입항 저지를 위해 설치했다.

하지만 그물 설치 해역이 '군사보호 구역'으로 알려지자 해당 어민들은 기존 그물을 걷어내고, 협상 장기화에 대비해 보호구역 밖 해상에 그물을 재설치 중으로 알려져 연내 방폐물 이송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한빛원전 물양장에 접안할 예정이던 청정누리호는 그물 장벽에 막힌 채 원전 앞 15㎞ 해상에 현재 정박 중이다.

애초 공단 측은 방폐물 1000드럼(1드럼·200ℓ 기준)을 청정누리호에 옮겨 실고 오는 5~6일께 경주 방폐장과 인접한 월성원전 물양장으로 출항할 계획이었다.

그물에 막혀 해상에 대기 중인 청정누리호는 오는 3~4일 풍랑주의보 발효에 대비, 목포항으로 피항한 후 기상이 호전되면 한빛원전 물양장으로 입항을 재 시도할 예정이다.

공단 측은 "상당수 주민들과 어업보상이 타결됐고, 현재 보상금 지급이 개시된 만큼 일부 보상 미타결 주민들이 요구하는 추가 협상은 불가하지만 대화 채널을 열어 놓고 합의점을 찾는 노력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연내 방폐물 이송이 시급한 상황인 점을 고려, 그물 저지망을 우회해서라도 운반선을 한빛원전 물양장에 진입시킨 뒤 방폐물 선적과 이송에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그러나 보상 미타결 어민들은 보상협상이 마무리 되지 않은 점을 들어 '협상 무효'를 주장하며 방폐물 운반선 입항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공단 측은 그동안 어업피해 보상을 위해 영광군에 등록된 대표성 있는 단체인 어촌계와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보상 주체인 어선 609척을 소유한 선주들과 보상 문제를 상당부분 마무리 지었지만 일부 단체에 소속된 주민들과는 협상을 타결 짓지 못한 상황이다.

어선 1척당 보상금액은 앞서 타결된 울진 125만원, 고리 360만원과 비교해 높은 수준인 525만원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