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소방서 연등119센터 소방장 유명식]여름철 어패류
상태바
[여수소방서 연등119센터 소방장 유명식]여름철 어패류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06.2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광주타임즈]여름철의 어패류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어떻게 하면 여름철 어패류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을까?

여름철 많이 발생하는 비브리오 패혈증과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브리오 패혈증
비브리오 패혈증 발생 시기는 해수 온도가 18 ℃ 이상 상승되는 5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가 집중 발생하는 시기는 7~8월로 이 시기가 바로 여름 휴가철로 이 시기에 수산물을 섭취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감시연보(‘11년∼‘14년 통계) :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 발생 이 235명, 사망자 137명(치사율 58.3%)으로 발병률에 비해 사망자가 많은 매우 위험한 질병이다.

※ 어패류 : 붕장어, 전어, 멸치, 오징어, 문어, 낙지, 갑오징어, 주꾸미, 소라고둥류, 키조개, 꽃게 등이다.

●비브리오 패혈증균의 특징
비브리오 패혈증 균은 음성 호염성세균으로 1∼3% 식염 농도에서만 증식이 가능하고 어패류 섭취나 바닷가에서 상처 부위를 통해서 감염된다.
비브리오 패혈증 균은 하구나 연안의 바닷물‧해수‧갯벌‧각종 어패류 등에 서식한다.
전 세계적으로 온대?아열대?열대지방의 해수에서 검출된다.
염분이 낮고 유기물질이 많은 곳, 갯벌, 모래가 많고 수심이 낮아서 외기의 영향이 많은 서해안, 남해안이 검출률이 높다.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
어패류는 채취‧운반‧보관 시 위생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어패류는 구입 시 신속히 냉장 보관하여 식중독균 증식을 억제해야 한다.
어패류는 수돗물로 2∼3회 깨끗이 씻고, 횟감용 칼과 도마는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사용한 조리 기구는 깨끗이 씻어 열탕 처리 등 2차 오염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비브리오 패혈증 고위험군의 경우 어패류를 날로 먹지 말고 가열(85℃이상) 섭취하여야 한다.
상처가 난 사람은 오염된 바닷가에 들어가는 것을 삼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