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고장, 불안한 원전 언제까지
상태바
잦은고장, 불안한 원전 언제까지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8.21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편집국장 김미자 = 납품비리로 가동이 정지됐다가 올해 1월 발전을 재개한 한빛원전 6호기가 8개월만에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돌발 정지돼 전력차질을 빚고 있다.

영광군 홍충읍 계마리에 위치한 설비용량 100만㎾급인 원전 한빛 6호기는 21일 오후 2시44분께 원자로 냉각재 펌프 고장으로 발전이 중단된 것이다.

한수원 측은 "원자로 냉각재 펌프(RCP) 1대가 기능을 상실하는 바람에 원자로가 자동 정지했다"며 "자세한 원인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돌발 정지됨에 따라 한국전력거래소는 이날 오후 3시 28분 부로 예비전력이 350만kW 미만으로 떨어져 전력수급경보 2단계인 관심을 발령했다.

올해 관심 단계가 발령된 것은 지난 6월 5일, 지난 9일에 이어 세 번째다. 전력거래소는 앞서 오후 1시 33분 예비전력이 450만kW 미만으로 하락해 1단계 전력수급경보 ‘준비’를 발령한 바 있다. 이날 전력차질은 민간 및 비상발전기 가동 등의 조치로 일단 큰 위기는 넘겼지만 우려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한빛원전은 부품 납품을 둘러싼 비리로 원전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상황에서 이같은 고장을 지켜보는 대부분의 지역민의 심정은 착잡하고도 불안하다.

정부와 원자력 관련 기관ㆍ업계는 그간의 원전비리를 철저히 수사해 건전한 생태계 조성으로 원전산업의 새살을 돋게 한다는 각오를 밝힌바 있다.

정부는 시험성적서 조작과 불량부품 납품 문제가 튀어나오자 여름철 전력난과 국제신인도 하락을 감수하고 해당 부품이 설치된 원전의 가동을 정지시킨바 있다.

또한 검찰 수사로 국내 원전산업계는 방진마스크 등 소모품을 납품하는 개인업자부터 대기업까지 비리가 만연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원전을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은 말단직원부터 사장까지 금품 로비를 받은 것이 드러나기도 했다.

검찰은 한수원과 모회사인 한국전력, 원전 부품 시험성적서를 승인하는 한국전력기술은 물론 원전 설비ㆍ부품 업체와 시험기관 임직원 등 수십 명을 기소했고, 원전 비리 파문은 정관계 고위인사에 대한 로비 의혹으로 번지며 '권력형 게이트'로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비리와 원전산업 생태계의 문제점을 샅샅이 밝히고 엄격한 행정ㆍ사법적 책임을 추궁하는 한편 체계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특히 특정 학맥을 중심으로 설비ㆍ부품 제조사와 검증기관ㆍ한전기술ㆍ한수원ㆍ정부기관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전 마피아'의 시스템을 대수술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 원전은 비리의 구조적 토양을 걷어 낸다해도 잦은 고장으로 불안하다.

비리를 샅샅이 밝혀 내는것 못지않게 기술력 등 안전성 확보에 매진해야 한다는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